수학을 못한다는 착각 - 우리 스스로 수학 지능을 구축하는 놀라운 생각의 기술
다비드 베시 지음, 고유경 옮김 / 두시의나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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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수학을 못한다는 착각』은 수학을 어렵게만 느껴온 이들에게 새로운 시선을 제시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수학을 잘하는 것은 오직 소수의 천재에게 주어진 특별한 재능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그런 생각 자체가 착각이며, 누구나 스스로 수학 지능을 구축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수학은 선천적인 유전자의 문제가 아니라, 직관과 상상력, 그리고 반복적인 사고 훈련을 통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영역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책은 ‘공식 수학’과 ‘비공식 수학’이라는 두 가지 세계를 대비시켜 설명한다.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은 공식과 기호, 증명과 정의로 가득한 공식 수학이다. 이 과정은 논리적 구조를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많은 이들이 수학을 기피하게 만든 주된 이유이기도 하다. 반면 수학자들이 실제로 사고하는 방식은 ‘비공식 수학’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그려 보고, 직관으로 추상적 대상을 감각하며, 반복적으로 상상하는 과정을 통해 이해를 확장해 나간다. 저자는 진짜 수학의 즐거움은 바로 이 비공식 수학에 있다고 단언하고 있다. 책 속에는 데카르트, 그로텐디크, 서스턴, 아인슈타인 같은 위대한 수학자들의 사례가 풍성하게 담겨 있다. 이들은 모두 수학을 단순한 계산이나 규칙이 아니라, 세계를 새롭게 바라보는 사고 방식으로 경험했다. 서스턴은 3차원 공간을 직관할 수 없었음에도 끊임없는 시도와 상상력을 통해 자기만의 인식을 구축했다. 그로텐디크는 무에서 새로운 수학적 언어를 만들어내며 ‘추상’의 힘을 보여주었다. 이런 사례는 수학적 통찰이 단번에 번쩍 떠오르는 천재적 영감이 아니라, 인내와 열정, 그리고 상상력을 기초로 한 꾸준한 연습의 결과임을 증명하고 있다.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수학을 단순히 학문으로서가 아니라, 인간의 인지적 능력과 감각의 확장으로 바라본다는 데 있다. 수학을 한다는 것은 단순히 정답을 맞히는 것이 아니라, 세계를 다르게 보는 훈련이다. 논리와 직관 사이에서 끊임없이 균형을 잡고, 스스로 틀릴 수 있음을 인정하면서 직관을 조정해가는 과정이 곧 수학적 사고라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곧 수학을 잘한다는 것이 곧 ‘다르게 사고하는 힘’을 기르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저자의 글은 학문적 설명보다 개인적인 체험과 사유에 가까워 독자에게 한결 친근하게 다가온다. 그는 어릴 적 수학을 접하며 가졌던 의문, 수학자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체득한 경험, 그리고 연구와 교육 속에서 깨달은 것들을 솔직하게 풀어놓고 있다. 덕분에 독자는 수학자만이 가진 특별한 두뇌 회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수학자의 사고 방식을 훈련할 수 있다는 사실에 안도감을 얻게 된다.

또한 이 책은 ‘수학 자기계발서’라는 독특한 성격을 띠고 있다. 수학을 포기한 이들이 다시금 도전할 수 있도록 심리적 장벽을 허물고, 실제로 사고 방식을 전환할 수 있는 훈련법과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예컨대 시점을 바꾸어 사물을 바라보는 연습이나, 추상적 기호에 구체적인 이미지를 부여하는 방법 같은 것들이다. 이는 수학 학습뿐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 전반에도 적용할 수 있는 사고법이다.



『수학을 못한다는 착각』은 수학을 못한다고 믿는 이들에게 단순한 위로가 아니라, 실제적인 가능성을 열어준다. 수학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세계를 다르게 보는 눈과 꾸준히 반복하는 인내라는 메시지는 학생뿐 아니라 성인 독자에게도 울림을 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수학이 더 이상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탐험할 만한 새로운 세계임을 깨닫게 된다. 이 책은 수학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깨고, 누구나 수학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용기 있는 선언이다. 논리와 직관, 추상과 상상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수학의 세계는, 사실 인간이 가진 가장 창조적인 능력을 보여주는 장이다. 『수학을 못한다는 착각』은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 수학을 두려워하는 사람, 혹은 수학을 사랑하는 사람 모두에게 수학을 새롭게 경험하게 하는 길잡이가 되고 있다. 이 책은 결국 우리에게 말한다. “당신도 수학을 할 수 있다. 수학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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