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로잉 샤론의 어반스케치 : 고급편 - 햇살 담은 수채화
드로잉샤론(김미경) 지음 / 도서출판 큰그림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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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펜 드로잉에 이어 수채 채색까지, 도시 풍경을 더욱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인 도서는 전작에서 선을 다루는 기초적인 흐름을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채색이라는 ‘마지막 숨결’을 더하는 과정에 집중하고 있다. 색을 입힌다는 건 단순히 시각적 요소를 더하는 것을 넘어, 풍경 속 시간과 감정을 담아내는 일이다. 이 책은 바로 그 과정에서 겪는 두려움과 어려움을 헤아리며,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채색의 문을 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자 김미경, 필명 ‘드로잉샤론’은 그림을 두려워하는 이들의 마음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사람이다. 그녀는 책머리에서 “붓을 드는 것이 어렵다”는 독자들의 목소리를 그대로 전달한다. 채색에서 번짐과 실수에 대한 불안은 누구에게나 있는 감정이다. 도서는 그러한 마음을 인정하면서도, 그 두려움 너머의 가능성을 부드럽게 보여준다. 수채화는 실수가 아닌 ‘의외의 발견’으로 완성된다는 믿음 아래, 겁내지 않고 붓을 들 수 있는 용기를 북돋운다.



세 가지 큰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는 도서는, 첫 번째 장에서는 스케치의 기본기를 다지고, 선의 감각을 되살리는 데 집중한다. 해칭, 구도, 명암과 원근법 등의 설명은 드로잉에 익숙해진 이들이 다시 한번 감각을 정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두 번째 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수채화 기법을 다룬다. 물의 농도, 색의 혼합, 번짐의 속도 등 수채화에서 핵심이 되는 요소들을 다루며, 실전 연습을 통해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마커펜을 활용한 채색 팁도 제공되어 다양한 표현 방식을 시도해 볼 수 있다.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세 번째 장, ‘햇살 담은 어반 스케치’이다. 이 장에서는 실제 도시와 마을 풍경을 바탕으로 한 그림들이 펼쳐진다. 창가의 화분, 유럽의 거리, 제주도의 유채꽃 마을, 뉴욕의 가을, 프라하의 다리… 각각의 장면은 저자의 시선으로 포착한 일상의 찰나이며, 햇살과 감정을 머금은 이야기이기도 하다. 단순한 풍경 그리기를 넘어, 그 장소에서 느껴지는 감정과 기류까지 색으로 풀어낸 시도가 돋보인다. 그림과 함께 덧붙인 설명은 독자가 채색에 감정을 담는 법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한다. 또 다른 미덕은 ‘완벽한 그림’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히려 얼룩과 번짐, 계획하지 않은 색의 혼합이야말로 그림을 더욱 살아 있게 만드는 요소임을 강조한다. 이는 초보자는 물론, 어느 정도 그림을 그려온 사람에게도 해방감을 안겨주는 메시지다. ‘잘 그리기’보다는 ‘느끼고 표현하기’를 지향하는 책의 철학은, 그 자체로도 하나의 미술 수업이자 심리적 치유의 과정처럼 느껴진다.


부록에서는 여행지의 풍경을 담은 스케치가 실려 있다. 수원 화성에서부터 프라하, 산토리니까지, 다양한 지역의 건축과 풍광이 수채화 특유의 투명한 색감으로 펼쳐진다. 그곳에 직접 가보지 않아도, 장면 속 바람과 햇살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단순한 테크닉을 넘어, 그림이 전하는 정서적 교감을 배울 수 있는 부분이다. 그림이란 기술이 아니라 감정과의 대화임을 일깨운다. 무채색의 선으로 시작해 채색을 거쳐 온기를 더하는 과정은, 결국 자신만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일이다. 색은 무언가를 덧입히는 것이 아니라, 그림 안에 있는 감정과 이야기를 드러내는 수단이라는 사실을 조용히 알려준다.



그림을 잘 그리고 싶은 사람, 수채화에 자신이 없는 사람, 일상의 장면을 기록하고 싶은 사람 모두에게 따뜻한 격려와 실용적인 안내서가 되어, 채색에 대한 두려움을 풀고, 자연스럽게 물감이 종이에 번지는 흐름을 즐기는 일, 그 여정의 좋은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 당신의 일상에도 햇살이 번지듯, 그림 속에 감정과 시간이 스며드는 순간을 기대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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