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 편 - 영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을 경험하라 컨설팅 경영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리앤프리' 카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실제 경영 현장의 고민을 누구보다 절실히 알고 있는 저자가, 자신이 직접 겪고 경험한 생생한 사례와 검증된 실행 전략을 통해 독자에게 ‘지금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전형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는 도서는 경영의 최전선에서 고군분투하는 CEO와 임원, 그리고 실무 관리자들이 오늘부터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서두에서는 왜 지금 ‘컨설팅적 사고’와 접근이 필요한지, 그리고 그것이 경영자 개인은 물론 기업 전체에 어떤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복잡한 경영 환경 속에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감과 직관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데이터 기반의 판단, 명확한 실행 지표, 그리고 이를 체계화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본격적인 실천 전략이 펼쳐진다. 각 장에서는 실행을 중심에 두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들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있다. 특히 ‘킹핀 3가지’라는 개념을 통해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해두어, 바쁜 독자들이 빠르게 요점을 파악하고 실행으로 옮길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눈에 띈다. 다양한 기업의 실제 성과 사례와 구체적인 템플릿, 체크리스트는 단순한 이론서가 아니라, 바로 책상 위에 두고 반복해서 참고할 수 있는 실무 지침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도서에서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속도’와 ‘구체성’이다. 성공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의 차이는 전략의 유무가 아니라, 얼마나 빠르게 실행하고 그것을 반복 점검하는지에 달려 있다는 저자의 통찰은 경영자라면 새겨들을 만한 메시지다. 예컨대, 구체적인 수치를 기반으로 한 주간 점검 루틴, 핵심 지표(KPI)를 중심으로 한 실행 체계, 짧은 시간 안에 매출을 끌어올린 기업들의 사례 등은 막연한 이론이 아니라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또한 단기적인 성과 향상에만 머물지 않고, 장기적인 기업 가치 증대와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까지 아우르고 있다. 브랜드 전략, 투자자 대응, M&A 준비, 디지털 평판 관리 등의 내용은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상장을 고려하는 중견 기업에게도 의미 있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저자가 직접 겪은 IPO 과정과 이를 통해 얻은 통찰이 담겨 있어, 이론보다 현실에 가까운 조언이 담겨 있다.







경영자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누구보다 무거운 책임을 짊어지며 외롭게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영자에게 도서는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라는 위로와 함께, 지금 당장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길잡이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독자는 단순한 정보를 넘어, 실행의 용기를 얻게 된다. 현장의 언어로, 경영자의 눈높이에 맞춰 집필된 도서는 화려한 이론보다는 꾸준한 실행과 점검, 그리고 빠른 피드백을 통해 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방식에 집중하고 있다. 도서는 불확실성과 빠른 변화 속에서 갈피를 잡기 힘든 경영자에게 충분한 전략서이며, 동시에 실천의 촉진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