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인텔리전스
로랑 알렉상드르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리앤프리' 카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공 지능과 인간 지능의 미래에 대한 통찰을 제시하고 있는 도서는 지능이 모든 가치보다 앞서는 인지 자본주의 시대에 인간과 인공 지능이 어떻게 공존하고 발전할 수 있을지 심도 있게 탐구하고 있다.







저자는 인공 지능의 발전이 가져올 사회적 변화를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바라본다. 한편으로는 인공 지능이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면서 일자리 감소, 사회적 불평등 심화 등 디스토피아적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공 지능이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능의 민주화를 이루어 유토피아적 미래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인공 지능이 단순한 기술적 도구가 아니라, 인간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고 말하며, 인공 지능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보완하고 사회 전반에 걸쳐 지능의 가치를 재분배하여 평등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인공 지능이 가져올 수 있는 위험성을 간과하지 않는다. 그는 인공 지능이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 인간성을 상실하게 만들고, 소수의 권력자가 지배하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경고한다. 따라서 저자는 인공 지능을 비판적으로 다루고 인간성을 잃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인공 지능 시대에 인간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며, 인공 지능과 인간이 공진화하여 새로운 형태의 협력과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인간은 기술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고 인공 지능을 윤리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고 본다. 도서는 인공 지능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미래 사회의 모습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저자는 인공 지능이 인류에게 위협인 동시에 기회임을 강조하며, 우리의 선택과 준비에 따라 미래는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인공 지능 시대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는 도서의 저자는 인공 지능 기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면서도 긍정적인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희망을 제시한다. 인공 지능 뉴스 속에서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잃었거나 불안을 느끼고 있다면, 도서는 훌륭한 지표가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