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는 예술심리학의 다양한 실험과 연구 결과를 소개하며, 그림 감상이 단순히 눈으로 보는 행위를 넘어, 감상자의 인지, 감정, 경험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능동적인 과정임을 보여주며, 그림에 대한 지식, 제목, 설명 등이 감상에 미치는 영향, 그림을 볼 때 우리의 인지와 감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떤 그림을 볼 때 특정 감정을 느끼는지 등 흥미로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저자는 미술관 관람객의 행동을 분석한 심리학 연구들을 바탕으로, 미술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감상 전략을 제안한다. 짧게 미술관을 둘러보며 마음을 끄는 그림들을 기억해두었다가, 다시 돌아와 집중적으로 감상하는 전략은 미술 감상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