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에서는 인공지능의 15가지 핵심 기능을 소개하며 업무 환경에서의 실질적 활용법을 다루며, 문서 요약부터 감정 분석, 데이터 해석, 오류 점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통해 업무 처리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9가지 실무 적용 사례는 이메일 작성, 마케팅 전략 수립, 프레젠테이션 구성 등 현업에서 즉각 활용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부는 비즈니스 현장의 다양한 상황별 활용법을 제시하며, 일반 사무부터 기획, 정보 정리, 마케팅, 인사, IT 업무에 이르기까지 직장인의 전 업무 영역을 망라하고 있다. 각 프롬프트가 템플릿-실제 예시-출력 결과의 체계적 구조로 제시되어 독자가 쉽게 응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일과 시간을 대폭 줄이고, 팀원 수를 효율화하며, 품질은 오히려 향상시키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한 달 소요되던 프로젝트를 일주일로, 2시간 분량의 보고서를 30분으로 단축시키는 실질적인 방법론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