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마케팅 - 매출 10배 올려주는 ChatGPT와 생성AI를 활용한 마케팅 비법서
임헌수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AI를 기계적인 도구로만 보지 말고 ‘같이 일하는 팀원’처럼 활용하라는 메시지로 시작하는 도서는 좀 더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에 AI를 엮어보고 싶은 이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저자는 ChatGPT를 통해 기존의 마케팅 과정을 어떻게 단축할 수 있는지,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를 아주 구체적으로, 자료 조사, 콘텐츠 제작, 고객 응대 등 마케팅의 모든 단계에서 이 기술이 어떤 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실제 사례로 증명하고 있다.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해 ‘이렇게도 활용할 수 있구나’라는 실감을 느께게 하며, 고객 맞춤형 메시지 작성, 광고 캠페인 기획, 데이터 기반 타겟팅까지 마케팅 업무 전반에 ChatGPT를 활용한 예시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 AI를 활용한 마케팅이 단순히 몇몇 대기업만의 일이 아니라, 누구나 시도할 수 있는 영역임을 알수 있다.

전문적인 배경지식이 없어도, ChatGPT와 같은 AI를 써본 적 없어도 도전해볼 수 있게끔 배려한 설명으로 자연스레 ChatGPT를 실행해보고 싶어지게 된다.



도서는 ChatGPT가 단순히 텍스트를 생성하는 데 그치지 않고, 데이터를 학습하고 고객의 필요를 깊이 이해하는 도구로 작동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고객 지원, 문의 응대 등에서 시간과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지를 강조하고 있다. AI가 인간적인 감각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지만,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는 굉장한 강점을 발휘한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다. ChatGPT를 마케팅에 활용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와 윤리적 논란도 꼼꼼히 다루며 편향된 데이터를 학습하거나 부정확한 결과를 생성하는 사례를 통해, 기술을 무조건 신뢰하는 대신 비판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또한, 기술이 잘못 사용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인지하고 이를 예방하는 방법도 제시한다. AI가 업무를 자동화하는 데 성공적일 수 있지만, 무작정 맡겨 두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라는 경고도 담겨 있다.



​도서는 단순한 AI 설명서를 넘어, AI가 바꿔놓을 마케팅과 비즈니스의 새로운 방향을 이야기하며 기술이 주도하는 시대에 어떻게 AI를 효율적으로 도입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낼지에 대한 저자의 통찰은, 특히 비즈니스를 준비하거나 확장하려는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영감을 줄 것이다. 또한 마케팅을 중심으로 이 기술이 얼마나 강력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보여주면서도, AI의 발전 속도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은 뒤처질 수밖에 없음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 있다.



“ChatGPT 마케팅”은 AI의 기술적 세부 사항을 몰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도서로 단순히 따라 하기 위한 가이드가 아니라, AI를 통해 더 큰 가능성을 발견하게 만드는 원동력을 제공하며, ChatGPT를 단순한 텍스트 생성 도구로 남겨둘 것인지, 아니면 업무의 동반자로 발전시킬 것인지는 사용자의 선택에 달렸있으며, 도서가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