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제목 : 기초 실용음악 화성학
- 글쓴이 : 이화균
- 업체명 : 해피엠뮤직
- 후기내용 :

기초 실용음악 화성학저자이화균출판해피엠뮤직발매2020.12.07.
화음을 분석하고 그 관계와 사용법을 연구하는 학문인 화성학(Harmony)은 작곡, 연주, 음악 분석 등 여러 음악적 활동의 토대가 된다. 음악의 감정적, 구조적 깊이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음은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것을 말한다. 화성학의 기본 개념인 음정은 두 음 사이의 높이 차이를, 화음(Chord)은 세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려 만들어지는 음향이다. 음악의 중심이 되는 음인(예:C장조, G단조)조(Key)와 조성을 형성하는 음들의 집합인 음계(Scale)는 크게 장음계(Major Scale), 단음계(Minor Scale)로 나눌 수 있다.

화성학은 단선율에서 다성음악으로 발전하여 삼도 화음 사용이 점차 보편화된 중세와 르네상스, 화성학의 체계적 이론 정립되고 베이스 라인 위에 화음을 쌓는 통주저음(Figured Bass) 사용된 바로크 시대, 단순하고 조화로운 화음 사용했던 고전주의와 더 복잡하고 풍부한 화음 사용했던 낭만주의, 전통적인 화성법을 벗어나 새로운 조성과 화음을 탐구하며 재즈, 현대 클래식, 팝에서 화성의 창의적 사용이 가능하게 된 현대 음악으로의 역사적 발전이 있어 왔다.

음악 이론에 대해 지식이 전혀 없는 입문자를 그 기준으로 만들어진 도서는 주요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실전에서 이용되는 상세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이미 방송 매체나 교육과정에서 전반적으로 들어 볼 수 있었던 용어 자체에 대한 거부감은 없으나 실제로 음악을 취미나 업종으로 삼지 않은 이들에게는 거리감이 있을 수 있는 과정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주 내용은 10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록 3가지를 더해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전반적인 기초부터 다양한 악보까지 제공하는 도서를 통해 멜로디와 화음의 조화를 통해 곡을 구성하는 작곡과 편곡으로, 화성 진행에 따라 반주와 솔로를 조율하는 연주를 가능케 하며 곡의 화성 구조를 이해하여 작품 해석하여 음악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활용되는 화성학에 대하여 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태그#기초실용음악화성학#해피엠뮤직#이화균#문화충전서평단#문화충전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