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패턴 러시아어 회화 - 내 인생 첫 번째 러시아어 내 인생 첫 번째 시리즈
일리야 벨랴코프 지음 / PUB.365(삼육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러시아어는 슬라브어군에 속하는 러시아인의 모어로 슬라브어파에 속한 언어이기 때문에 다른 슬라브어족의 언어인과 많이 유사하다.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와는 먼 사촌관계의 언어이기도 한다.

또한, 정교회의 전례 언어였던 교회 슬라브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근대 이후 러시아어의 발전은 러시아 문학ㅡ알렉산드르 푸시킨과 이반 투르게네프의 러시아어 작품들이 번역되기 시작되었다.ㅡ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한다.

19세기 중반부 서유럽의 각 대학에는 러시아어 학과들이 생기고 문학 작품들로 인해, 영국의 경우 19세기 중후반부 경쟁 상대였던(영러관계 참고) 러시아 제국의 실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차원에 러시아어에 대한 관심으로 연결되었다.

냉전 시기에는 제2세계 맹주였던 소련의 언어로 영어와 함께 양대 국제어였지만, 소련 해체 이후 사용자 수와 학습자 수가 감소하여 3억 명 정도 사용하고 있으며 21세기 들어 유가 상승으로 러시아의 국제적인 영향력이 회복되면서 러시아어의 위상은 전만은 못하지만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으며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2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다.



도서는 필수 기초지식을 시작으로 총 3단계 레벨로 나누어 구성하고 있다.

각 레벨 단계마다 40가지의 패턴으로 총 120가지의 패턴을 제공하고 있다.

레벨 1은 러시아어의 기본 지식인 명사와 기본동사에 활용법을 습득할 수 있는 패턴들로, 동작동사와 형용사 등 기본 문 장 속 문법들을 학습할 수 있도록 레벨2를 구성하고 있다. 마지막 단계는 시제와 명사의 격조사를 포함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문법을 알려주고 있다.

3단계의 레벨이 종료될 때마다 연습문제를 통해 복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각과마다 원어민인 저자가 특이한 어법에 대한 활용 방법과 주의 사항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에게 이해와 습득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도서는 10년 가까이 한국인에게 언어를 지도한 저자, 일리아 벨랴코프가 러시아어의 학습에 생소한 이들을 위해 문법과 단어를 단순하게 나열한 보통의 외국어 자습서와 그 형태를 달리한 120가지의 패턴을 통해 러시아 기초를 다지고 심화 학습까지 가능하도록 만들었고, 무료영상 강의를 부가자료로 제공하여 그 이해도를 한층 높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러시아어가 영어나 일어 학습에 익숙한 한국인들에게는 다소 어렵고 생소한 언어인 것은 틀림이 없지만 러시아의 문화는 세계화 이전에도 영화나 문학 작품으로 인해 상당히 익숙하다. 이미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문화적 친밀도를 고려해 보며 러시아어에 대한 선입견을 떨치고 새로운 언어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