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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솝 우화 전집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2
이솝 지음, 아서 래컴 그림,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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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지성에서 출간한 '이솝 우화 전집'에는
358개의 이야기(우화)가 수록되어 있다.

새롭게 읽으며 알게 된 몇 가지.
358개의 우화 중 9개에는 교훈이 없다.
내용은 달라도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중복되어 표현됐다.
반면교사로 삼는다.
실수하자마자 빨리 깨닫는다.
베짱이의 억울함을 드디어 풀어줬구나.(336)



이솝 우화의 세계는 야만적이고 거칠며 잔인하고 자비나 동정이 없으며, 폭군이 다스리는 체제 외의 다른 정치 체제는 나오지 않는다.
...
이솝 우화는 동물 세계와 인간 세상 둘 모두에 정글의 법칙이 존재한다고 전재한다. 아마도 동물 이야기를 통해 인간 세계를 묘사하는 것이 적절했던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해제 중에서-


어릴 적 읽었을 때와는 다르게 여러 가지 생각이 든다.

책의 해제 부분에 표현되어 있듯, 어릴 적 읽었던 내용들은 각색되고 윤색되어서 그런지 매끄럽고 교훈적이었던 거 같은데, 새로 읽으면서(내 생각도 굳어진 대다, 당시의 사회상과 많이 다른 이유도 있겠다.)

불편한 부분도 많이 읽힌다.

예컨대, 인종, 성에 대한 차별이라든지, 노예에 관한 이야기들(당시에는 지극히 상식이었겠지만)과 전반적으로 권장할 사항에 대하여 본받자는 이야기보다 부끄럽고 모자란 행위들을 통해 반성하는 이야기가 많은 것.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억지로 꿰맞춘 에피소드까지...

우리가 흔히 기억하는 '여우와 두루미(학)'도 다르게 표현되어 있고, 앞서 말한 '개미와 베짱이'도 대상이 다르게 표현되어 있는 것도 새로운 재미라 하겠다.

해제 부분의 설명에 따르면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영어로 번역되지 않은 에피소드도 많다고 하니, 이솝 우화의 새로운 면을 보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되겠다.

간단한 느낌을 기술했지만, 단순히 텍스트로만 이해해서는 안 되는 이야기들이다.

현실과 대비해 수긍하기 힘든 부분도 있겠지만 인간사 곳곳에 박혀있는 어리석음과 폭력성을 통찰하는, 에피소드 하나하나를 나름대로 곱씹어 보면, 오늘의 현실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깨닫게 된다.

어릴 때 읽었던 동화 버전과 비교해가며 다시 펼쳐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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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여자 - 일상에 도전하는 철학을 위하여
줄리엔 반 룬 지음, 박종주 옮김 / 창비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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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학자이자 소설가인 저자 줄리엔 반 룬은 '철학적 사유와 일상생활을 연결'하는 것을 책의 목표로 삼았다. 총 여섯 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일명 '생각하는 여자들(여성 사상가들)'과의 인터뷰와 자기의 경험을 통해 '사랑, 놀이, 일, 두려움, 경이, 우정을 탐구한다.

서술 방식이 자신의 이야기에 엮어 인터뷰이의 특성과 상황을 설명하고 인터뷰이와의 만남의 분위기와 대화 내용을 언급하고 또 자신의 개인적 이야기까지 넘나드니 의도치 않게(의도한 것일 수도 있겠지만 읽는 이에 입장에선) 복잡하고 어수선한 느낌을 지워낼 수가 없다.



사랑, 놀이, 일이 언급되는 1장부터 3장까지 엷은 농도로 바라보는 시각이라 대상에 대한 관점을 조금만 달리하면 젠더뿐 아닌 다른 여러 이야기로 설명 가능하겠다는 생각이다.

그중 놀이 부분에서 '허스트배트 '의 작품 속 이야기가 언급되는데, "뉴욕 미술계에서의 진지한 비평적, 상업적 성공을 위한 핵심 조건"에 대한 이야기에서 시원한 통쾌함을 느끼게 된다.(직접 보시길...)



 

'우리가 너무나 자주 이미 결정 났다고 상상하는 주제들에 대한 실질적이고 탄탄한 논의'이다. 어째서 그것들을 결정 난 것으로 남겨두려 하는가? 홈스트롬은 이렇게 묻는 듯하다.

본문 중에서

관행이고 관습이고 사실이고 진실이고를 떠나 의심하지 않으면 따를 수밖에 없다.

그래서 나도 모르게 중얼거린다. 작가와 함께, "그러게 말이다, 어째서."

4장부터 이야기되는 두려움, 경이, 우정에 대한 이야기는 '생각'이라는 걸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을 하게 해주는 부분이었다. 의식하지 못하고 숨을 쉬고 있지만 때로 힘겹게 숨을 쉬는 사람도 있고 숨을 쉬는 것이 삶의 최대 목표인 사람도 있을 테니...

'정말로 대체 왜 전쟁을 찬양하는 걸까요? 왜 유럽에는 광장마다 말을 탄 남자 동상이 있는 걸까요? 역사상 "위대한" 사람들의 정말 많은 수가 살인자들이에요. 이게 대체 무슨 일일까요? 전 알 수가 없어요.'

본문 중에서

누구나 자신이 겪어온 일 말고는 충분히 공감하거나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말이, 일상에서 버티기 위해 용기가 필요하다는 말이 별말 아니지 않음을 알기에 두려움을 마음속에서나마 형상화해본다.

두려움, 꺼지라지, 하고 생각했다. 여성들에겐 용기가 필요하다. 우리에겐 출산을 견디기 위해 용기가 필요하다. 우리에겐 일터에서의 용기가 필요하다. 우리에겐 거리에 나가기 위해 용기가 필요하다. 때로 우리는 밤에 우리 침대에 눕기 위해 용기가 필요하다.

...

개인적 차원에서 남성이 폭력을 사용하고 여성이 폭력을 경험하는 것을 멈추려면 사회적 차원에서 젠더 불평등 구조가 바뀌어야만 한다.

...

여성이 시민 사회에 더욱 온전히 참여할수록 두려움과 폭력은 줄어든다는 사실을 말이다.

본문 중에서

그 어떤 존재도 '두려움'이 동반되어서는 안된다. (차별이 없어야겠지만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수많은 차별을 가릴 순 없으니, 적어도 존재의 안위를 걱정하는 두려움만은 없어야 하지 않겠나?) 두려움이 발전을 가져온다고 말하지만 우리 사회는 여성의 두려움에 너무 늦게 대처해 온 것이 사실이다.

거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는 호수 한편에서 작은 속삭임을 들었다면 속삭임에 머무르지 말고 호수가 하는 이야기 모두를 들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작가와 책에 언급된 수명의 여성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그들만의 푸념도 아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존재들로서 꾸준히 나아가고 있는 희망이다. 그래서 책은 아직은 불편한 희망을 말한다.

브리아도티에게 주체란 변화, 운동, 흔들림에 의해 끊임없이 형성되고 또 재형성된다. 그것은 내부로 향하기보다는 외부를 향하며 이로써 다른 에너지들, 다른 생명력, 다른 존재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리고 그를 통해 끊임없이 에너지를 얻는다. 의미심장하게도 다양한 형태의 우정을 통해서 말이다.

...

'친구란 계속해서 연락하려고 애쓰는 사람들'이라고 말하는 그녀는 '그들이 성장하는 여러 순간에, 때로는 무너지는 순간에 가까이 있으려 하죠. 힘든 일이에요'라며 이야기를 이어갔다.

본문 중에서

책을 읽으며 조금 답답한 부분들도 있었지만, 작가의 감사의 말과 역자 후기 등을 읽으며 조금은 해소했다.

우리 모두는 거의 다 주변 가까이에 남자와 여자를 가족으로 친구로 두고 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우리 모두는 또 특정인을 향해 (보통 남자가 여자에게) 생각과는 다른 거친 언행을 보이기도 한다. 일상에서의 철학이란 거창한 논리의 구조나 근거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닌 그저 옳다 여기는 생각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용기 아닐까? 이중적 가면을 쓴 나부터 반성할 일이다.

우리 문화에서 남성들의 말과 여성들의 말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을 두고 마리나 워너가 한 말이 떠올랐다. 전자가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려는 성향은 매우 자주 존경과 함께 받아들여지지만, 후자가 그럴 경우엔 지나치게 떽떽대는 것으로, 혹은 수다스러운 성격으로 취급된다. 그럼에도 어떤 여성들은 감사하게도 공적인 삶에서 진지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을 끈질기게 쟁취해낼 것이다.

본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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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0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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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로 든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제외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은 듯하면서도 쭉 읽히지 않는 묘한 책이다

말 잘하는 법, 설득의 요령, 연설가를 위한 지침서만으로 이해하기엔 넘치는 생각들...

"그(아리스토텔레스)는 소피스트들이 청중을 설득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한 것, 즉 사실 증명을 소홀히 하고, 오로지 청중이나 배심원의 감정만을 부추겨서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이끌어가려고 한다는 점에서 잘못이라고 비판했다."
-해제 중에서-

대중 앞에서의 연설이 허락된 사람들, 즉 대중들이 그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많이 제공되는 사람들(인기가 있으나 없으나), 그로 인해 대중들에게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사람들이 한 단락 한 단락 꼼꼼히 되새김질하며 읽어보길 권해보지만, 그들이 안 읽어서 아리스토텔레스가 비판했던 소피스트처럼 말하는 게 아닐 것이다.

앞서 말했듯 내 경우엔, 지속적으로 읽어내기엔 한계가 있는 책으로 여겨지지만, 장별로 읽어가며 구구절절, 말하는 법이라기보다, 말을 뱉어내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사고의 배경과 자세, 생각하는 방법들을 갖기 위한 소양에 대한 책이 아닌가 싶다

"수사학의 임무는 설득이 아니라, 각각의 사안에서 설득에 유용한 측면을 찾아내는 것인데, 이것은 다른 모든 기술에서도 마찬가지다.

예컨대 의술은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도 내에서 사람의 몸 상태를 증진하는 데 있다.

어떤 환자를 건강하게 할 수는 없어도, 좀 더 나은 상태가 되도록 치료할 수는 있기 때문이다."
-본문 중에서-

기원전 4세기면 철기의 고조선 시대인데 그때의 저작을 마주하며 우리의 사고가 전달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가득하다.

말은 곧 생각의 현신이라 말로써 곧 상대의 의도, 목적을 파악할 수 있고 나 또한 말로써 파악될 것이다, 말은 그 사람이 가진 감출 수 없는 진실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피부색이 희냐 검으냐, 또는 키가 크냐 작으냐 하는 것은 그가 어떤 행위를 할지 보여주지 않지만, 어떤 사람이 청년이냐 노인이냐, 정의로우냐 불의하냐는 것은 그 사람이 하는 행위에 차이를 만들기 때문이다."
-본문 중에서-

아리스토테레스의 수사학은 세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권은 전체 개요와 이성적 요소
제2권은 감정적 요소와 상황
제3권은 문체와 배열, 전달

"연설가는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아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그것을 어떤 식으로 말해야 하는지도 알아야 하는데, 이는 청중이 연설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를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본문 중에서-

전체적으로 전반적으로 체화되진 않는다, 글씨만 읽은 탓인지, 이해력 부족인지...

드문드문 이해됐던 부분들을 부여잡고 차분하게 다시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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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로 든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제외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은 듯하면서도 쭉 읽히지 않는 묘한 책이다

말 잘하는 법, 설득의 요령, 연설가를 위한 지침서만으로 이해하기엔 넘치는 생각들...

"그(아리스토텔레스)는 소피스트들이 청중을 설득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한 것, 즉 사실 증명을 소홀히 하고, 오로지 청중이나 배심원의 감정만을 부추겨서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이끌어가려고 한다는 점에서 잘못이라고 비판했다."
-해제 중에서-

대중 앞에서의 연설이 허락된 사람들, 즉 대중들이 그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많이 제공되는 사람들(인기가 있으나 없으나), 그로 인해 대중들에게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사람들이 한 단락 한 단락 꼼꼼히 되새김질하며 읽어보길 권해보지만, 그들이 안 읽어서 아리스토텔레스가 비판했던 소피스트처럼 말하는 게 아닐 것이다.

앞서 말했듯 내 경우엔, 지속적으로 읽어내기엔 한계가 있는 책으로 여겨지지만, 장별로 읽어가며 구구절절, 말하는 법이라기보다, 말을 뱉어내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사고의 배경과 자세, 생각하는 방법들을 갖기 위한 소양에 대한 책이 아닌가 싶다

"수사학의 임무는 설득이 아니라, 각각의 사안에서 설득에 유용한 측면을 찾아내는 것인데, 이것은 다른 모든 기술에서도 마찬가지다.

예컨대 의술은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도 내에서 사람의 몸 상태를 증진하는 데 있다.

어떤 환자를 건강하게 할 수는 없어도, 좀 더 나은 상태가 되도록 치료할 수는 있기 때문이다."
-본문 중에서-

기원전 4세기면 철기의 고조선 시대인데 그때의 저작을 마주하며 우리의 사고가 전달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가득하다.

말은 곧 생각의 현신이라 말로써 곧 상대의 의도, 목적을 파악할 수 있고 나 또한 말로써 파악될 것이다, 말은 그 사람이 가진 감출 수 없는 진실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피부색이 희냐 검으냐, 또는 키가 크냐 작으냐 하는 것은 그가 어떤 행위를 할지 보여주지 않지만, 어떤 사람이 청년이냐 노인이냐, 정의로우냐 불의하냐는 것은 그 사람이 하는 행위에 차이를 만들기 때문이다."
-본문 중에서-

아리스토테레스의 수사학은 세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권은 전체 개요와 이성적 요소
제2권은 감정적 요소와 상황
제3권은 문체와 배열, 전달

"연설가는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아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그것을 어떤 식으로 말해야 하는지도 알아야 하는데, 이는 청중이 연설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를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본문 중에서-

전체적으로 전반적으로 체화되진 않는다, 글씨만 읽은 탓인지, 이해력 부족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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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아침은 우울하지 않았습니다 - 무너진 마음을 일으키는 감정중심 심리치료
힐러리 제이콥스 헨델 지음, 문희경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임상사회복지사, 공인 정신분석가, 가속경험적 역동치료(AEDP) 심리치료사 및 수련감독인 저자 힐러리 제이콥스 헨델은 심리적 증상의 해결이 아닌 원인을 찾아 내기 위해 내담자의 대화를 사례별로 구현하며 설명한다.

책 말미에 있는
AEDP 창시자 다이애나 포샤, 추천의 글을 먼저 살펴 본다.

"고통의 이유'를 찾아가는
감정중심 심리치료의 힘

이 책은 사람들이 스스로 왜 고통스러운지 이해하고 '내가 고통스러운 데는 이유가 있어'라고 생각하면서 안도의 한숨을 내쉬게 해준다."

시작은 변화의 삼각형,
핵심감정, 억제감정, 방어를 축으로 하는
감정의 작동 방식으로 이야기를 꺼낸다

저자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사례자와의 대화 위주로 구성되어
쉽게 읽히는 편이었다

장별로 후반부에 실험하기를 넣어
실제로 확인, 점검해볼 수 있는 기회도 있고
나와 비슷한 사례는 아닐지라도
사례자와 나누는 저자의 이야기나 설명 속에
내게 말하고 있는 듯한 부분도 있어
정독하게 된다

책을 읽고 나니
나의 방어 기제와 억제 감정
그리고 화라는 틀안에 숨겨진
작은 트라우마들에 대해 마주하고
설명해볼 용기가 조금은 생긴 것 같다

내일 아침엔 나도
우울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으려나?


#오늘_아침은_우울하지_않았습니다
#더퀘스트 #감정중심 #심리치료
#마음의_바닥에서_만난
#핵심감정의_심리학 #우울증 #아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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