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적인 내부의 적 간신 - 중국 간신 19인이 우리 사회에 보내는 역사의 경고
김영수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천하를 다스리는 일은 군자가 여럿 모여도 모자라지만, 망치는 일은 소인 하나면 족하다."
  

<송사> 에 나왔던 이 문구에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우리나라만 해도 과거의 곳곳에 얼마나 많은 간신들이 숨어 있었던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나라를 팔기도 하고, 충신들을 죽이게 만들기도 하고, 백성들을 괴롭히는 그런 극악무도한 간신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굳이 과거를 탓할 일도 아니다. 현재에도 간신이라고 할 만한 자가 지금 정치판에도 득실거리고 있다. 그리고 미래에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역사의 곳곳에 그들은 숨어 있다.

무조건 착하게, 성실하게만 지내는 사람들에게 그런 간신들은 극악무도한 일을 저지르고 있다.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도-

이 책은 중국 역사속에서 극악 무도한 간신 19명을 추려내서 실은 책이다. 그 간신들의 잔인했던 행동들을 토대로 우리 사회에 경고를 보내고 있다. 사실 중국 역사에는 문외한인 나였다. 간신히 요즘 삼국지를 읽고 있는 중이긴 하지만, 삼국지를 읽는 것이 이 책의 이해에도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동탁도 간신 19인 중의 한명으로 기재되어 있었다.) 하지만 그래도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낀다. 여기 19인의 간신들과 중국의 역사가 아직은 너무도 생소해서, 나름 나를 반성하기까지도 했다.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중국 전문가 중의 한명이시라는 이 책의 작가 김영수 씨는 특히 '간신'이라는 또다른 책들을 많이 내신 분이셨다.

제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간신의 탄생과 진화. 태생. 제도화로 나뉘어 역아.비무극.백미.조고.석현.양기.동탁.우문호.양소.이의부.이임보.양국층.노기.채경.황잠선.진회.엄숭.위충현.온체인의 19명의 간신을 보여주고 있다.  당신은 이 중 몇명의 중국 간신을 알고 있는가? 나는 부끄럽게도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딱 3명뿐이었다.

이 19명 간신들의 못된 짓들이.. 그리고 왜 간신이라는 이름으로 이 책에 실렸는지. 그들이 한 행실들이 낯낯이 실려 있었다. 그 행실들은 과히 간신이라 할 만하였다. 황제의 위에서 심지어는 황제를 폐위시키고 그들이 원하는 인물들을 내세운 간신이라는 자들이다. 하지만 간신들의 처음이 부흥하고 성장했다면 그들의 끝은 파멸이었다. 거의 모든 간신들이- 
 

이 책을 통해 내가 몰랐던 중국의 역사속에서 간신이라는 이름을 가진 자들에 대해 알수 있었고, 또 장외로 중국의 역사에 한걸음 가까이 간것같아 좋았다. 그리고 덧붙이자면. 우리나라의 간신 19인도 뽑은 책이 나온다면 괜찮겠다.. 싶은 생각도 든다. ^^

요컨대 간신에게서 나타나는 공통점은 그들의 비상한 두뇌와 마음 씀씀이다. 역사상 수많은 충신과 청백리들이 간신에게 무참하게 당한 것도 이들의 지능과 능력을 깔보았기 때문이다. (p.38)
 

부당한 권력의 정점은 추락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그러나 권력의 정점에 오른 자가 그 정점이 곧 자신의 추락점이라는 것을 알기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기보다 어렵다. 그것이 권력의 속성이고, 인성의 근본적 한계다. 그것을 아는 사람이라면 부당한 권력을 추구하지 않는다. 따라서 부당한 권력을 탐한 간신들이 대개 권력의 정점에 추락하기 시작하는 것은 역사의 철칙이다. (p.2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