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사계 - 삶의 경계로 삼아야 할 83가지 이야기
자오유얼 지음, 조용숙 옮김 / 달과소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일까...가만히 생각해 보면 사소하고 작은 일에 아주 많은 신경을 쓰고 화를 내고 시기하고 욕심을 내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가끔씩의 그런 생각에도 어쩔 수 없는 것이 사람인 것인지.. 시간이 지나면 또 다시 사소한 것에도 마음을 쓰이게 된다..

83가지의 에세이가 담긴 이 책은 아주 사소한 것들에서부터 시작하여 큰것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라던가.. 또 내가 언급한 사소한 것들에 얽매이지 말라는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하나의 에세이를 읽으면.. " 음~~ 그래.."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하나 하나 좋은 이야기들이 담겨져 있다.

각각의 에세이 제목들만 봐도 좋을- 교훈이 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마음에 드는 것을 적어 보았다... ^^

좋은 습관의 위력을 얕보지 마라
너무 많은 분야에 발을 담그지 마라
운면이란 생각으로 일하지 마라
자신의 고통에 대해 끊임없이 하소연 하지 마라
꿈을 한갓 공상으로 끝내지 마라
슬픔에 젖어 있지 마라

83개의 에세이들을 사계절인 봄.여름.가을.겨울로 나누어 분류해 놓았다. 하지만 특별히 에세이들을 사계절로 나누는 기준은 없어보였다. 인생에 관한 83계의 지침들- 시간날때마다 소소하게 읽을 법한 책 정도? *^^*

 

우리는 자신의 결점을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 우리에게는 다른 사람이 따라올 수 없는 우수한 면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결점만 생각하며 자포자기한다면 자신이 가진 많은 우수한 면은 빛을 잃게 되고 결국 무용지물이 된다. 스스로를 포기한다면 그 순간부터 실패자임을 세상에 선언하는 것이다 (p.29)

한 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혼신을 다한다면 못해낼 것이 없다. 위인이 위대할 수 있고, 성공한 사람들이 일반 사람들을 초월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이 쉽게 목표를 바꾸지 않고 한 곳에 전념하기 때문이다. 성공은 일에 대한 집중력과 정비례한다. 만약 평범한 삶을 원하지 않는다면 하루속히 인생의 목표를 정하고 그 외의 일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기지 말도록 하라.(p.1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