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 짝퉁 라이프 - 2008 제32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고예나 지음 / 민음사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언제부터인가.... 한번 외국작가의 책을 읽다보면 계속 읽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우리나라 소설을 읽어보기가 참 드물었었는데..이번에는 <나긋나긋 워킹>에 이어 우리나라 신작가의 소설을 바로 이어서 두번째로 손에 들게 된다.

이번 책의 작가 고예나 님도 첫 소설을 펴낸 책이 이것으로.. 사진으로 봤을때는 아직 나이가 어린분같으시다. 이 책으로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하고 등단하셨다.

책의 제일 막바지 부분의 글이다-

가짜가 진짜일까. 진짜가 가짜일까. 진실이 거짓말을 하는 세상이다. 세상이 만든 진실이 미워지면 너만의 가짜를 만들어라. 네가 원하는 그 상상이 진짜다. 네 진심이 깃든 상상으로 이 세상에 복수하라. 그러면 행복해질 것이다. 가짜로 인해 행복해하는 나를 보고 부러워해 줄 누군가가, 나의 가짜 감정에 속아 줄 누군가가 우리는 필요하다. 서로를 속고 속이는 것이 삶이다. 우리의 삶은 무릇 전쟁과 닮아 있다.

젊은 작가라서 그런지 신선함이 소설에 묻어나는 것 같았다. 주인공 진이와 그녀의 친구 B와 R 그리고 K.. Y 책의 주인공 진이를 빼고는 다른 등장인물들은 이니셜로 표현된다.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휴학생인 나 이진이의 시선으로 소설은 진행된다. 연애에 실패한 후 다른 사랑을 거부하게 되는 나. 이진이. 한번 사랑을 하게 되면, 그 사랑에 모든 것을 쏟아붓는 진이. 그리고 그 사랑이 끝났을 때는 다른 사랑을 시작하지 못한다.
그 진이가 나와 닮아 있었다... 스스로를 짝퉁이라고 생각하는 주인공. 같은 사람이더라도 자신과 사랑을 하게 되면 슬픈 사랑으로 이루어진다는 진이. 하지만 마지막에는 또 다른 사랑을 이루게 된다.

한 사람을 사랑하도록 유전자가 그렇게 정해져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면 이토록 사랑에 아파하지는 않으리라...

책은 내게 먼저 말을 걸지 않는다. 내가 말을 걸고 싶을 때 책을 잡으면 된다. 작별을 할 때는 1초도 걸리지 않는다. 사람과 작별할 때는 상대방의 기분과 그 상황을 고려하여 인사해야 한다. 그러나 책은 내가 일방적으로 덮어 버리면 그만이다. 책은 내게 그 무엇도 강요하지 않고 그 어떤 압력도 가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내 머릿속에 무수한 말 풍선을 달아 준다. 나는 친한 사람을 곁에 두듯이 좋아하는 책을 가까이 한다. 나와 잘 통하는 사람은 아무리 같이 있어도 싫증 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봤던 책을 또 펼친다.

<손자병법>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이다. 나는 <손자병법>이 소설과 실용서의 중간쯤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삶이 무너질 것 같은 때나 심심할 때나 상관없이 언제나 이 책을 집어 든다. 그러면 이것을 들었다는 이유만으로도 내 삶이 든든해지는 것 같은 착각이 든다. 그만큼 내게 이 책은 존재감이 크다. 세상이 말해 주지 않은 비밀들이 책 속에는 무궁무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