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요 조작 사건 초등 읽기대장
임수경 지음, 히쩌미 그림 / 한솔수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2 아들을 키우고 있는 학부모입니다. 겨울방학이 끝이 나고 오늘부터 2학년 새 학기 시작이네요.

새로운 친구들, 새로운 선생님과 함께 2학년 생활도 잘 해내리라 믿습니다. 사실 부모 마음으로는 걱정이 되긴 하지만, 그건 나의 문제인 것이고, 아이는 잘해낼 거예요.

새 학년 초등 5학년이 된 상은이와 친구들의 이야기랍니다. 인기 있는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 SNS를 조작하게 되는 상은이의 이야기예요.

정말이지 초등 1학년부터 폰을 거의 다 가지고 다니 는지라 학교생활과 친구들과의 사귐에서도 폰, 그리고 SNS 관련해 많은 일들이 생기고 있는 요즘이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이 책을 읽고 아이들의 이러한 문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경각심도 들게 된 책입니다.

이 책을 쓰신 임수경 작가님은 초등학교 선생님이세요. 한솔수북의 인스타와 유튜브로 얼굴을 뵈었는데, 예쁘시고, 말씀도 너무 잘하시더라고요. 작가님의 다른 책들도 궁금해졌답니다.

늦게 휴대폰을 사주고 싶은 저는 초저학년때 이미 거의 모든 아이들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어서, 서로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대화를 나눌 때 내 아이가 조금 소외되는 상황이 오지는 않을까라는 염려와 함께

요즘 SNS나 게임이 너무 아이들의 일상에 깊이 들어오게 된 것들의 사이에서 조금 갈팡질팡하고 있는 와중이랍니다. 물론 어떠한 선택을 하든 두 가지의 장단점이 있을 것도 같고요.

새 학기. 자기소개를 먼저 하겠다고 나선 아린이라는 친구.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딱 봐도 인기 최고인 아이였다. 그런 아린이가 인스타를 하는데, 팔로워가 1만이란다.

상은이는 아린이와 친구가 되고 싶었고, 아린이의 인별그램 계정을 팔로우하고 친해지려고 노력했지만,

아린이는 팔로워 수가 적은 상은이를 은근 무시하고 거리를 두려고 합니다. 그런 아린이의 태도에 상은이는 상처를 받게 되어요.

신비한 양초의 힘으로 인별그램을 조작하게 되는 상은. 한번 조작하게 된 인별그램은 걷잡을수 없게 되지요. 점점 더 조작하게 됩니다.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 SNS를 조작하고, 집착하게 되면서 상은이는 자신에게 정작 무엇이 중요한지를 잃어버리고, 친구들에게 상처를 주게 된답니다.

SNS가 아닌 나를 진심으로 아껴 주는 친구들이 내 곁에 함께 한다는 것의 소중함을 잘 알고, 또 그것이 나를 소중히 여기는 일임을 알게 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이 책을 통해 또 한 번 알게 되어요.

우야도 친구관계를 올바르게 잘 쌓아 나갔으면 하는 엄마의 바람이랍니다. 건강한 친구관계를 앞으로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그러려면 나 자신부터 건강한 사람이어야 하겠지요. 결론은 나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더라고요.

한솔수북의 초등읽기대장 시리즈 다 읽고 싶다고 하는 9세. 초등읽기대장 시리즈 진심 너무 좋아요. 아들이랑 한 권씩 다 읽어 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솔수북 유튜브에서 <좋아요 조작 사건> 북토크 영상이 있어요. 이 책을 읽으셨다면, 꼭 북토크도 함께 보시면 너무 좋습니다. 아이 키우는 학부모님들께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저는 보고 진심 너무 좋더라고요.

초등학생들에게 요즘 SNS가 어떤 의미인지, 스마트폰 관련 등등해서 작가님의 말씀들 너무 좋았습니다. 초등 학부모님들께 꼭 한번 책과 북토크 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SNS 관련, 폰 사용 관련해서 학교에서도 아이들의 교육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더라고요. SNS의 올바른 사용 태도에 대해 저도 아들에게 주입식이 아닌 많은 대화를 나눠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책이기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