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읽고 뭐하지?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학토재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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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점에서 우연하게 만난
표지가 이쁜 그림책이 시작이었다.
그때부터
그림체가 예쁘고
따뜻한 이야기가
담겨있는 그림책을 모으기 시작했다.
그리고
문득
아이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
교실 뒷편에
도서대를 놓고
그림책을 올려놓았다.
강제성은 없었다.
이걸 꼭 읽어야 하고
소감을 발표하고
이런 미션을 주면 아이들이
거부감을 갖게 될거라
걱정이 되서
그냥 올려놓고 지켜봤다.
아이들은 제각각 이었다.
그냥 표지만 보고 지나가는 아이들
사물함에 기대서서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조심스레 넘기는 아이들
자리에 가져와서 차분히 읽는 아이들

어떤 이야기는 유쾌했고
어떤 이야기는 슬펐고
어떤 이야기는 진지했다.

여러 이야기들이
스칠 때마다
무언가
마음 속에
생겨났을 거라는
막연한 기대를 하며
지내던 차에
이 책을 만났다.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과 보다 적극적으로 독후활동을 하는
사례를 모은 책이었다.
이 책을 보면서 내가 그동안 너무
겁이 많고 조심스러웠던 건 아닐까? 하는 반성을 했다.
보다 적극적으로
좋은 건 이렇게
나누고
이야기하고
즐겨야한다고
좀 더 욕심을 부렸어야 했는데
누군가의 귀찮고 찌푸린 얼굴을 보는데 겁이 나서
차마 하지 못했던
많은 활동들이 담겨있었고
그걸 해내는 선생님들이 대단해보였다.
올 해는
이 안의 하나라도 꼭 아이들과 함께 나눠봐야겠다.
책을 읽지 않는 시대
텍스트보다 이미지가 이미지보다 영상
그리고 영상도 짧은 영상으로 스쳐
뭐가 오래도록 기억되지 않는 시대에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 속에 오래도록 남는
생각의 씨앗을 심어 움트게 만들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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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유 - 실천하는 교사, 깨어있는 시민을 위한
함영기 지음 / 바로세움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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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책을 접하고 다소 지루할 것 같다는 예상을 했지만 마지막 페이지를 덮은 후 한편으로는 개운하고 한편으로는 막막한 느낌이 들게 했다. 일선현장에서 일하는 입장에서 내가 고민하고 느꼈던 많은 부분들의 배경이나 원인을 이해하게 된 반면 이미 체화되어 당연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학생들에게 폭력적인 방법이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은 급진적일 수 없고 교육은 더욱 그 해결속도가 더디다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다. 최선의 방법은 아니지만 여건상 그냥 이행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교사나 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엄청나게 크다. 매일매일 녹록치 않은 일상이지만 그래도 작은 노력들이 모이고 지속될때 결국 바람직한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희망을 갖고 다시 한번 기운을 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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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유 - 실천하는 교사, 깨어있는 시민을 위한
함영기 지음 / 바로세움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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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책을 접하고 다소 지루할 것 같다는 예상을 했지만 마지막 페이지를 덮은 후 한편으로는 개운하고 한편으로는 막막한 느낌이 들게 했다. 일선현장에서 일하는 입장에서 내가 고민하고 느꼈던 많은 부분들의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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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 2명 결혼이라는 제도에 대한 환상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구할 수 있을거 같네요 꼭 초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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