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읽고 뭐하지?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학토재 / 2023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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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점에서 우연하게 만난
표지가 이쁜 그림책이 시작이었다.
그때부터
그림체가 예쁘고
따뜻한 이야기가
담겨있는 그림책을 모으기 시작했다.
그리고
문득
아이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
교실 뒷편에
도서대를 놓고
그림책을 올려놓았다.
강제성은 없었다.
이걸 꼭 읽어야 하고
소감을 발표하고
이런 미션을 주면 아이들이
거부감을 갖게 될거라
걱정이 되서
그냥 올려놓고 지켜봤다.
아이들은 제각각 이었다.
그냥 표지만 보고 지나가는 아이들
사물함에 기대서서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조심스레 넘기는 아이들
자리에 가져와서 차분히 읽는 아이들

어떤 이야기는 유쾌했고
어떤 이야기는 슬펐고
어떤 이야기는 진지했다.

여러 이야기들이
스칠 때마다
무언가
마음 속에
생겨났을 거라는
막연한 기대를 하며
지내던 차에
이 책을 만났다.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과 보다 적극적으로 독후활동을 하는
사례를 모은 책이었다.
이 책을 보면서 내가 그동안 너무
겁이 많고 조심스러웠던 건 아닐까? 하는 반성을 했다.
보다 적극적으로
좋은 건 이렇게
나누고
이야기하고
즐겨야한다고
좀 더 욕심을 부렸어야 했는데
누군가의 귀찮고 찌푸린 얼굴을 보는데 겁이 나서
차마 하지 못했던
많은 활동들이 담겨있었고
그걸 해내는 선생님들이 대단해보였다.
올 해는
이 안의 하나라도 꼭 아이들과 함께 나눠봐야겠다.
책을 읽지 않는 시대
텍스트보다 이미지가 이미지보다 영상
그리고 영상도 짧은 영상으로 스쳐
뭐가 오래도록 기억되지 않는 시대에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 속에 오래도록 남는
생각의 씨앗을 심어 움트게 만들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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