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장류, 사이보그 그리고 여자 - 자연의 재발명 Philos Feminism 4
도나 J. 해러웨이 지음, 황희선.임옥희 옮김 / arte(아르테)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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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째서 여자는 사이보그가 되어야만 하는가?


▶ 페미니즘을 공부하고자 하는 첫 걸음으로 읽어볼 만한 책은 아닌 것 같다. 논문을 모은 내용이 다수라 상상 이상으로 학술적이고 내용이 쉽지 않으므로. 하지만 확실한 것은 페미니즘을 공부한다면 이 책을 안 읽을 수는 없다.


▶ 과학이 여성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우리가 자연 과학적이므로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그 모든 것들이 지배의 당연함에 얼마나 기여해왔는지 다각도로 보여준다. 당연하게 그어두고 그 너머로는 생각하지 못했던 어떠한 경계선을 자유롭게 왔다갔다 하는 책으로 그 문장들을 따라가다보면 나의 경험과 배워왔던 일들과 지배(domination)가 정말 자연스러운 것인지 저 아래의 근본부터 흔들리는 느낌이 든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는 정말 객관적인가? 과학은 객관적인 게 맞나? 그런 사고가 가능하긴 한가? 그런 과학조차 문화적 맥락과 사회와 맞물려 서로 영향을 주면서 현실을 직조해 낸 것임을 우리는 간과하며 살고 있지는 않나.



여성을 만드는 것은 남성이 가진 특수한 전유 관계다. (p.250)


섹스란 단지 상상적 구성물로 사회를 이성애로 건설하기 위해 자연화 된 정치적 범주라는 문장을 보고 있으면 동성애가 왜 소수자로서 사회에 자연스레 편입되지 못했었는지, 특히 이 중에서도 게이보다 더욱 약자의 입장에 서 있는 것이 레즈비언임을 떠올려 볼 수 있으므로 틀린 말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가부장적 사회를 안정적으로 전유하기 위해서는 여성이 아이들, 섹스,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주어야 했기 때문에 사회는 이를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정의하고, 심지어 한 때는 범죄로까지 낙인 찍었던 것이 아닐까. 철저하게 대상화 된 상상적 존재로서의 여성을 말하는 7장. 마르크스주의 사전에서 젠더 편은 그 전체가 페미니즘을 공부한다면 짚고 넘어가지 않을수가 없는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해러웨이는 매키넌이 얘기했듯 '여성이란 상상적 인물이자, 다른 사람의 욕망의 대상을 실재로 만든 것(p.263)' 부분은 받아들이면서, 여성들을 같은 범주로 묶는 것은 거부한다. 여성은 여러 경계에 걸쳐 있고, 이 세상 여성의 수만큼의 정체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주장한다.


나는 여신보다는 사이보그가 되겠다.(p.328)


사이보그는 기계와 유기체의 잡종으로 인공두뇌를 이용해 자기를 조절하고 정체성을 확립해나간다. 여성 역시 그럴 수 있다. '몸'이라는 유기체로 살아가면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여성으로서의 기존 정체성을 파괴하고 재구성한다.

해러웨이가 그리는 사이보그의 이미지는 여성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

비판적 실천을 행하고, '여성'이라는 기존의 경계를 넘어 사이보그로서 연대할 수 있다는 이야기.



이 책을 읽은 뒤, 역자인 황희선 선생님 인터뷰나 다양한 글들을 읽어보았다. 확실히 쉽지 않은 책이지만 여기서 파생되는 고민들을 더듬어 자료들을 찾아가며 한 발씩 생각의 지평을 넓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주는 책이었다. 사상의 발전만큼 현실이 빠르게 뒤따라오지는 못하지만 그런 씁쓸함을 한 번 깨물고, 공부하고 나아가기를 멈추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해당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아 읽은 뒤 주관적으로 작성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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