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왜 내 말을 안 들을까? - 20년 경력 상담심리사가 실전에서 써먹는 듣는 기술, 말하는 기술
도하타 가이토 지음, 김소연 옮김 / 문예출판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ㅇ 한줄 리뷰
ㅡ 서로 듣고 들려주는 선순환이 가져올 '듣는 사회'


ㅇ What it says
ㅡ 일본의 심리상담 전문가가 진단하는 '듣지 않는 사회'를 바꿀 수 있는 방법, 듣고 들려주기!

ㅡ 1장 왜 들을 수 없게 되었는가
2장 고립에서 고독으로
3장 듣기의 힘, 걱정의 힘
4장 누가 듣는가
노하우편: 듣는 기술
노하우편: 들려주는 기술


ㅇ What I feel
ㅡ 요즘 아이들이 머리가 굵어지면서... 점점 내 말을 안듣기 시작했다. 이건 듣고서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수준이 아니라, 그냥 귓등으로도 안듣는 것. ㅋㅋㅋ 내가 발화하는 글자가 그들의 귀에 맞고 튕겨져 나오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그래서 이대로는 못살겠다, 나만 홧병 나서 죽겠다! 싶어서 읽게 된 책. 사람들은 진짜 왜 내 말을 안 들을까? 말하는 나한테 문제가 있는걸까?

ㅡ 책의 시작에서 저자는 말한다. 자신도 지금껏 수동적인 그냥 듣기 문聞이 능동적인 듣기인 청聽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왔는데, 그게 아니었다고. 우리는 말 뒤에 숨어있는 진짜 마음을 알아주는 게 아닌, 그냥 들어주는걸 안하고 있다고! "듣기의 기능부전"(15p)이 원인이 되어 각족 사회적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고. 흠- 일본이나 우리나라나 비슷하구나.

ㅡ 이야기를 듣는 다는 것은 "마음을 돌본다"(93p)는 것이다. "이야기를 들어주는 행위에는 현실을 바꾸는 힘은 없더라도 고독의 아픔을 어루만져주는 깊은 힘이 있"(42p)다고 한다. 들어야 이해할 수 있고, "이해에는 애정을 불러일으키는 힘이 있"(114p)다. "마음의 변화는 극적인 한순간이아니라, 나를 지켜봐주는 누군가가 있고 흐르는 무수한 시간이 축적될때 일어"(70p)난다. 상냥한 대우를 받았을때만 변화하고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문장이 너무 많아서 받아적기 바쁜 책이었다. ㅎㅎ

ㅡ 우리 사회가 서로 자기 말만 하고 듣지 않는 이유는 우리가 고립되어 있기 때문이다. '고립'과 '고독'은 다른 의미인데, 쉽게 설명하자면 혼자 있으면서 안정된 것은 고독이고, 혼자 있으면서 불안하고 아픈게 고립이다. 우리는 지금 아프고 힘든데 들을 여력이 어디 있겠는가.

ㅡ "듣는 기술은 들려주는 기술로 완성"(18p) 된다고 한다. 읭? 이게 무슨 말이지? 들으라고 했더니 들려주라고? 이는 바로 "유대관계의 연쇄반응"(81p) 때문이다. 좋은 유대관계를 맺고 있어야 누군가가 내 이야기를 들어주고 나도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다. 누군가 들어줘야 나도 여유가 생겨서 들을 수 있고, 들어야 또 다른 사람에게 들려줄 수 있다. 이것의 기반이 되는게 우선은 유대관계라는 것. 결국 현대사회는 유대관계까 없어서 이렇게 듣지 않는 사회가 된 거구나..

ㅡ 듣지 않는 사회에서 들려주기 위해 꼭 전문가를 찾아갈 필요는 없다. 상호보완된 '전문지식'과 '세상지식'을 겸비한닌 비전문가들이 오히려 얕은 상처들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칸트의 세계지식(세상 물정을 아는 것)"(86p)에서 차용해온 세상지식이라는 개념이 색달랐다. 우리말로 옮기자면 '보통', 대개 그러한 '상식적'인 것. 통용되는 상식을 가진 바로 우리 비전문가들의 역할이 이렇게 막중할 줄이야! 아주 큰 마음의 병이 들지 않는 이상, 가벼운 우울감과 어려움은 우리가 치료해줄 수 있다구요. 어떻게? 바로 듣고 들려주면서!

ㅡ 베테랑 심리상담사로서(상담심리사가 맞아요, 심리상담사가 맞아요? 헷갈림;;;) 본인이 실전에서 써먹는 듣는 기술과 들려주는 기술이 재미나다. 궁금하신 분은 직접 보세요! ㅎㅎ

ㅡ 오늘은 학교 끝나고 돌아오는 아이에게 질문을 하지 말고, 내가 오전중에 어떤 일이 있었고, 어떤 생각을 했는지 눈을 바라보며 들려줘야겠다. 그러면 아이도 내 말을 귀기울여 듣고, 자신의 마음도 들려주겠지?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성심껏 읽고 정성껏 작성한 리뷰입니다>

#사람들은왜내말을안들을까? #도하타가이토 #문예출판사 #김소연옮김 #세상지식 #듣고들려주기 #북유럽 #BookULove #서평 #책추천 #옙베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