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지다! 얀별 가족 - 다문화 가족 파이팅!
이종은 지음, 김민수 그림 / 노루궁뎅이 / 201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멋지다! 얀별가족~~

제목만 봐서는 어떤 내용인지 감이 오지 않는 동화입니다.

누구에게나 가족이 있지만 내 가족이 멋지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은 얼마나 있을까요?

내 가족이 멋지다고 생각하면 어느 곳에서나 아이들은 자신감이 있을텐데 말이에요.

얀별이는 학교에 갔다가 이담에 우리 가족이 어떻게 살고 있을지

상상해서 그림을 그려오라는 숙제 때문에 근심이 한가득이예요.

그림을 그려가면 될텐데 얀별이는 왜 근심이 가득할까요?

 

 

 

 

얀별이는 새엄마와 함께 살고 있어요.

새엄마는 코끼리가 사는 나라에서 왔는데

얼굴도 까무잡잡하고, 우리나라 말고 잘 못하고, 싫은 것 투성이에요

얼굴이 까만게 싫어서 얀별이는 좋아하던 초콜릿도 먹지 않을 정도였어요.

떼를 쓰며 울기도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엄마가 좋아졌어요.

하지만, 엄마가 아기를 가졌다는 소식을 듣게 되고

친구로부터 까만 엄마는 까만 아기를 낳는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듣게 됩니다.

얀별이는 그때부터 고민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까만 동생을 낳으면 친구들이 놀릴 것 같아 학교도 다닐 수 없을 것 같았어요.

 

 

 

 

새엄마에게 아기가 생기자 할머니도, 아빠도 모두 새엄마한테만 관심을 갖기 시작했어요.

아기 침대에 얀별이 인형을 눕혀놓고 웃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얀별이는 괜히 샘이 나기도 해서 심통을 부리기도 했어요.

얀별이는 까만 동생을 생각하면 화가 나는데 가족들이 물어봐도 말하고 싶지 않았어요.

낮잠을 자다가 하얀 동생이 태어난 꿈을 꾸었어요.

꿈속에서였지만 하얀 동생이 태어나서 무척이나 행복했어요.

 

까만 동생과 하얀 동생... 얀별이에게는 무척이나 중요했어요.

남들과 달라서 손가락질을 받는 것이 싫었거든요.

얀별이는 어리기 때문에 아직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아서겠지요.

 

 

 

 

요즘은 다문화가정이 많아서 외국인과 결혼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몇년 전에 아이들과 함께 방학에 평생교육원에 강의를 들으러 갔다가

머리가 금발인 외국 아이를 보기도 했었어요.

우리와 다른 독특한 모습에 한참이나 쳐다보기도 했었는데

오히려 그 아이는 아무렇지도 않더라구요.

우리나라에서 똑같이 살고 있는데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먼저 거리감을 갖게 되는건 아닌지 모르겠어요.

 

 

 

 

 

'멋지다! 얀별가족'은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 수록된 동화

'가을을 파는 마법사'의 이종은 작가의 신작입니다.

문학동네 아동문학상과 MBC 창작대상을 수상하셨는데

이번에 다문화가정에 대한 동화책을 출간하셨어요.

​다문화가정의 교육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아이들이 다름에서 오는 차이를 극복하도록 돕는 일이예요.

우리와 다르다는 이유로 거리감을 갖게 되는데,

아이들에게는 이 다름을 인정하고 극복하게 해주는게 중요해요.

 

얀별이는 피부색이 다른 동생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많은 갈등을 하게 되지만

모두가 한 가족이며, 태어날 동생도 가족의 사랑을 받으며 자랄 권리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지요.

처음에는 낯설고 받아들이기​ 어렵겠지만 이렇게 동화를 통해서라도

미리 접하게 된다면 피부색이 달라도 모두가 하나라는 걸 알 수 있는 동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