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수의 탄생 일공일삼 91
유은실 지음, 서현 그림 / 비룡소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일수같은 아이가 정말로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도서입니다.

학교에서는 있는지 없는지 티도 안나고 

자기의 생각을 말할 줄 모르며 정말 딱 중간인 아이...

특별히 잘하는 것이 없어 성적표에 어떤 내용을 적어줄지 몰라

담임 선생님이 고민을 하게 한 아이가 일수입니다.

모든 부모들이 그렇듯이 이런 일수에게도

언젠가는 자신을 돈방석에 앉히게 해줄거라며 기대를 하고 있는 엄마가 있어요.

 

 

 



 

초등학교 앞에서 문구점을 하고 있는 부부에게는

크고 작은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가장 큰 고민은 아이가 생기지 않은 것이었어요.

오래도록 아이가 생기지 않았지만

남편이 꾼 특별한 똥꿈을 꾸고 나서 뱃속에 아기가 생겼어요.

흔히 똥꿈을 꾸면 복권을 사야한다고 하잖아요.

일수 아빠 역시도 그런 생각을 했지만 사러 가는게 귀찮아서 말았답니다.

십오 년 만에 귀한 아기가 생기되고 병원에서는 아기 출산예정이라 7월7일이라고했어요.

행운의 7이 두개나 된다면서 특별한 인물이 나올 것 같다는 생각에

두 부부는 너무나 기뻤어요.

 

 

 

 

 

태몽으로 아빠가 똥꿈을 꾸고 태어난 아이 일수는

태어날 때 태변을 먹고 태어나서

혹시라도 다른 애들보다 뒤떨어지는 아이가 되지는 않을까 걱정을 하기도 했지만

다행히도 일수는 평범한 아이가 되었어요.

초등학교 5학년 때는 특별활동을 하면서 서예부에 들게 되었는데

엄마는 일수의 특기를 발견한 선생님을 만났다면서 기뻐했어요.

한석봉 뺨치는 명필이 될거라면서 서예 학원에 보내기도 했어요.

하지만 서예 선생님께서는 더 이상 일수를 가르칠 수 없다고 하기에

일수는 서예 학원을 그만두어야 했답니다.

 

 

 

 

 

 

 

특별히 잘하는 것도 없고 삶의 목표도 없었던 일수는

청년이 되어 어머니의 문구점에서 일을 하고 있었어요.

그러던 일수에게 특별한 날이 오게 된답니다.

어머니가 하는 문구점에는 일수가 초등학교 때 대표로 나가 썼던 붓글씨가 걸려 있었는데

그걸 본 아주머니께서 아이 숙제라면서 붓글씨를 써달라고 한답니다.

아이의 글씨에 딱 맞게 써 준 붓글씨를 본 아주머니는

그 붓글씨가 마음에 든다면서 돈을 2만원이나 주고 가셨어요.

그 소식이 여기저기 전해져 일수는 그날부터 붓글씨를 쓰게 된답니다.

일수에게는 남들이 가지지 못한 특별한 재능이 있었어요.

바로 여러 사람의 글씨체를 쓸 수 있다는 것인데요.

때론 할아버지 글씨처럼,  때론 아이의 글씨처럼, 때론 아빠의 글씨처럼 쓸 수 있다는 거였어요.

그때부터 일수는 붓글씨를 써주는 일을 하게 된답니다.

그러나... 일수는 삶의 회의를 느끼게 되고 붓글씨 쓰는걸 그만두게 되는데...

 

 

 

  

 

일수의 탄생은 제목도 독특하지만 내용도 독특했어요.

무난하고 지극히도 평범한 아이인 일수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요.

어쩌면 일수같은 아이가 우리 주변에도 있을지도 몰라요.

일수는 자기 주장이 없는 아이였고,

자신이 무얼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도 모르는 아이였답니다.

그냥 부모님이 하라고 하면 하고 하지 말라면 안하는 아이...

요즘 아이들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지요.

 

 

 

 

 

청년이 되었어도 자신이 잘하는 것을 알지 못하고, 꿈이나 미래를 찾지도 못한 아이었어요.

이런 일수에게 붓글씨는 삶의 변화를 준 계기가 되었는데

그로 인해 수입은 많이 생겼지만 한번쯤 고민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답니다.

귀하게 생긴 아이라 특별한 아이로 키우고 싶었던 아이였지만

그건 단지 엄마의 욕심이었어요.

어쩌면 다른 부모들도 내 아이가 특별하길 바라며

일수 엄마처럼 특별한 아이가 되길 바라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특별한 아이가 되길 바라기보다는 특별한 아이가 될 수 있도록

아이가 잘하는 분야를 키워주는 것이

부모로써 해야 할 일이 아닐까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