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나! - 감정조절 누리과정 유아 인성동화 2
강경수 글.그림, 최혜영 감수 / 소담주니어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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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나면 어른들도 아이들도 주체하기가 어려워요. 

어른도 힘든 일인데 아이들은 더 어렵겠죠?

감정을 잘 다스리는게 중요한데 이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는거 같아요.

'화가 나!'는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동화예요.

화가 났을 때는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그리고 자신의 감정 뿐 아니라 친구들의 감정도 중요하다는걸 동화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어요.

 

 

 

 

유치원에 다니는 솔이는 유치원에서 왕이예요.

아무도 솔이를 말릴 수가 없거든요.

솔이가 좋아하는 피에로 인형을 친구가 가지고 있으면 뺏어오구요.

친구가 먹지 않는 소시지를 자신이 콕 찍어서 먹기도 한답니다.

다른 친구가 자기 자리에 앉았을 때는 화가 나서 친구 팔을 물어버리기도 했어요.

이러다 보니 친구들은 모두 솔이를 피해 달아나고 선생님이 솔이에게 주의를 주자 솔이는 부글부글 화가 났어요. 

화가 난 솔이는 선생님께 말대꾸를 하게 되지요.

결국 솔이 엄마가 유치원에 오시게 되고, 솔이는 걱정이 되었지만 겉으로는 밝은 척을 했어요.

 

 

 

 

엄마와 함께 집으로 돌아오면서 솔이는 엄마한테 로보킹 장난감을 사달라고 떼쓰게 되고,

엄마가 사주지 않자 결국엔 땅바닥에 드러 눕게 되지요.

아이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면 이렇게 밖에서 떼쓰게 되는데요.

떼를 쓰게 되고 말썽을 부리면 바로 엄마들이 들어주거든요.

아이들은 바로 그 점을 노린거예요.

밖에서 그런 행동을 하면 창피하다고 생각해서 아이들이 원하는 걸 들어주거든요.

솔이엄마는 그동안은 솔이가 해달라는 일은 다 들어 주었어요.

하지만 이번에는 달랐답니다.

솔이가 드러눕고 떼를 쓰고 울어도 신경쓰지 않았어요.

솔이는 목이 쉬어라 울었지만 엄마는 꿈쩍도 안하고 결국 솔이는 눈물을 그치게 된답니다.

한참을 울고나서야 왜 이렇게 서럽게 우는지 그제서야 이유를 찾게 되었어요.

 

 

 

 

솔이가 울음을 그치자 엄마가 솔이의 손을 잡아주고, 솔이에게 유치원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솔이가 화난 이유를 듣게 되고 솔이의 마음을 이해해 주게 되었어요.

그리고 내 입장이 아닌 상대방의 입장도 이야기 해 주자

솔이도 친구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해주어야 상대방이 자신의 마음을 알 수 있다는걸 알게 되지요.

 

 

 

 

아이들은 아직 준비되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입장에서 많이 생각하게 돼요.

이러한 부분을 바로 엄마가 잡아 주어야 하는데요.

내가 느끼는 감정들을 표현하고 이야기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동화를 통해서 들려주고 있어요.

내 아이의 속상한 마음을 달래주고 아이가 할 수 있는 행동을 차분히 알려주는 것이 바로 부모가 할 몫이지요.

부모의 가르침대로 잘자란 아이들은 스스로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는 힘을 키울 수가 있어요.

유년 시절에 참는 법과 다른 사람의 기분을 헤아리는 등의 감정 조절을 배우면

어른이 되어서 분노나 슬픔을 잘 다스릴 수 있답니다.

화를 참는건 어른들도 힘들지만 어렸을 때부터 습관을 들여주면 아이가 자라서는 감정 조절을 잘할 수 있는 어른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내 아이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바로 부모의 몫이 아닐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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