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실대로 말했을 뿐이야! - 예쁘게 진실을 말하는 방법 모두가 친구 24
패트리샤 맥키삭 글, 지젤 포터 그림, 마음물꼬 옮김 / 고래이야기 / 201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말이 아닐까 싶어요. 

말의 중요성은 어려서부터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한데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도, 마음에 상처를 남기는 것도 바로 말이 아닐까 싶어요.

말 한마디가 비수에 꽂혀 상대방의 마음에 오랫동안 남을 수도 있으니 말을 조심해서 하는게 중요해요.

'말 한마디에 천냥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니 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나는 사실대로 말했을 뿐이야!'는 예쁘게 진실을 말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동화예요.

어떻게 말해야 예쁘게 말할지, 때론 그것이 진실이라고 할지라도

말할 필요가 없을 때는 말하지 않는게 좋다는걸 동화를 통해서 보여준답니다.

아직 어린 리비는 사실을 말했을 뿐인데

친구들이 자신에게서 등을 돌리게 되고 말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된답니다.

 

 

 

 

 

리비는 엄마가 말에게 여물을 주라고 했지만 친구와 줄넘기를 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게 된답니다.

여물을 주지 않고도 여물을 주었다고 거짓말을 하게 되지요.

리비는 자신의 입에서 거짓말이 툭 튀어나왔다는 것이 신기하기만 했어요.

하지만 엄마는 리비가 거짓말을 했다는걸 다 알고 계신답니다.

결국 리비는 엄마에게 사실대로 말하게 되고 거짓말이 나쁘다는 걸 알게 되지요.

혼이 난 리비는 거짓말을 한 벌로 종일 밖으로 나가지 못했고 다시는 거짓말을 하지 않기로 마음먹었어요.

스스로에게 이제부터는 사실대로만 말하기로 다짐했지요.

여기까지는 좋았는데 문제는 그 다음부터였어요.

 

 

 

 

 

교회에 갔다가 친구의 양말에 구멍이 난 걸 많은 친구들 앞에서 얘기해서 친구를 창피하게 만들고

숙제를 안해 온 친구를 선생님께 고자질하기도 했어요.

리비는 친구들의 단점과 실수한 점 등 많은 것들을 사실대로 말하게 된답니다.

굳이 얘기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까지 얘기하면서 친구들이 실수했던 옛기억까지 떠올리게 해주었어요.

점심값이 없어서 선생님이 내주었다는 것도 선생님의 나무에서 복숭아를 훔치다가 들켜 엉덩이를 맞은 것 까지도요.

결국 친구들은 리비에게서 등을 돌리게 되고 리비는 혼자가 되어 버렸어요.

사실을 얘기한 리비는 그때까지 자신이 잘못한 걸 몰랐답니다.

집에 돌아온 리비는 엄마에게 친구들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걸 얘기하게 되고 엄마는 어찌된 영문인지 듣게 되지요.

엄마는 리비의 손을 잡고 말씀해 주십니다.

리비가 한 일이 어떤 일이라는 것을요.

 

 

 

 

 

"사실대로 말하더라도 문제가 될 수 있단다.

때가 적당하지 않거나, 방법이 잘못되었거나, 나쁜 속셈일 경우가 그렇지.

그러면 사람들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어.

하지만 진심 어린 마음으로 사실을 말하면 문제될 게 없단다." <본문 발췌>

 

 

리비는 엄마 말씀을 들었지만 그게 마음에 와 닿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자신이 말을 손질하고 있을 때 자신에게 다가온 아주머니가 한 말을 듣고 상처를 받기도 한답니다.

비록 어른이지만 자신에게 함부로 말하는 걸 듣게 되니 기분이 나쁘다는 걸 알게 되었고,

자신이 친구들에게 한 말들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결국 리비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친구들에게 사과하게 되고, 말 한마디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어요.

 

 

 

 

 

말의 소중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리비가 친구들에게 함부로 말을 할 때 친구들이 등을 돌리지 않았다면, 자신이 기분 나쁜 말을 듣지 않았다면

어쩌면 리비는 자신이 지금까지 무얼 잘못했는지 알 수 없을지도 몰라요.

동화를 통해 들려주는 이야기 속에서 말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는 동화였답니다.

예쁘게 진실을 말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