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집트 인들은 피라미드를 지었을까? - 쿠푸 왕 vs 헤로도토스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1
차영길 지음, 진미선 그림 / 자음과모음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7대 불가사의 중에 하나인 피라미드. 

피라미드를 놓고 사람들이 만든 것이니 아니니 말들이 많은데, 그만큼 사람이 만들었다고는 믿기 어려운 구석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불가사의라고는 하지만 궁금한 마음에 <왜 이집트 인들은 피라미드를 지었을까?>를 통해 피라미드의 진실을 알고 싶었다.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시리즈는 문학과 과학의 경계선을 넘나들며 과거의 교훈을 후대에 전하고자 하는데 있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으로 남지만, 이 책에서는 연구자 측면보다 청소년의 역사 인식을 높이는 교육 효과에 더 비중을 두었다.

질문에 대해 바로 답을 던져주는 것이 아니라 앞의 질문의 요점을 보다 명확하게 밝혀 줄 또 다른 질문을 던지고 듣는 사람 스스로 해답을 찾게 하는 것이다. '세계사법정'이라는 형식을 빌려 '문답법'의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역사학 고유의 영역에서 대중적 관심과 접목되는 부분의 경계를 설정하였다.

 

 

 

 

이 책은 이집트 쿠푸 왕이 김딴지 변호사를 찾아오면서 시작되는데,

쿠푸 왕은 헤로도토스가 쓴 역사서가 자신을 포악한 왕으로 묘사했고 그의 역사서가 문제점이 많아 잘못된 역사를 바로 세우고자 한다.

재판이 시작되면서 고대 이집트인들이 살았던 환경과 파라오에 대한 부분도 거론되며

그들의 왜 피라미드를 지었는지, 정말 쿠푸는 극악무도한 왕이었는지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

 

 

 

 

이집트의 문명은 나일 강 유역에서 시작되는데 나일 강 주변은 강물에 실려 온 고운 흙 때문에 땅이 기름져 농사를 짓기에 알맞은 환경이었다.

그곳에 밀과 보리 등의 씨앗을 뿌려 농경 생활을 시작하게 되지만 나일 강은 해마다 우기가 되면 매년 홍수가 일어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집트 인들은 홍수로 인해 생겨난 기름진 땅을 잘 이용하여 문명을 발전시켜 나갔다.

나일 강이 범람한 후에 삼각 측량술과 기하학을 이용해 농지를 나누고 정리했으며 측량술과 기하학은 피라미드나 신전을 건축하는데 이용되었다. 사람이 죽으면 미라를 제작했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의학도 발달하였고 상처가 나면 치료도 하고, 수술도 했는데 이때 자연에서 자라는 다양한 식물과 약초를 이용했다.

 

 

 

 

이집트에서는 파라오가 사망하면 반신에서 완전한 신이 된다고 믿었는데 완전한 신이 되려면 미라를 만들어야 했고,

피라미드처럼 하늘에 연결된 듯한 무덤에 안치되어야 했기 때문에 파라오들이 피라미드를 건설하게 되었다.

피라미드는 위대한 건축물이지만 피라미드에 관한 역사적 자료는 많지 않다.

기원전 5세기에 헤로도토스가 쓴 <역사>서에서 이집트를 여행하고 자신이 직접 보고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이집트의 과거서를 썼는데

문제는 피라미드를 발굴하면서 밝힌 역사적인 사실들이 헤로도토스가 쓴 <역사>서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데 있었다.

 

 

 

 

쿠푸왕이 피라미드를 건설한 이유는

농사일을 할 수 없는 나일 강의 범람기에 남은 인력에게 일자리를 주고 의류와 식량을 배급한 일종의 실업 대책이었다고 한다.

피라미드를 만들 당시 채석장의 낙서를 보면 쿠푸왕은 피라미드를 만든 것이 자신의 명예만을 위해서 만든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밝혀주고 있다.

헤로도토스가 정확하지 않은 글을 기록으로 남기면서 역사 속의 죄인으로 살아야 했던 쿠푸 왕은 재판을 통해 '세상에 둘도 없는 극악무도한 왕', '노예들을 죽음으로 내몬 폭군' 등의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기존의 역사 도서나 교과서에서 이야기가 설명으로 전개되는 것과 달리 이 시리즈는 원고와 피고가 소송을 벌이는 '법정식' 구성으로 극적 재미를 더해 주고 있다. 역사 속 인물들의 치열한 공방을 따라가며 역사를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갈 주체적인 세계관을 길러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단순히 호기심에서 시작한 역사의 시작을 흥미를 떠나 세계사에 대한 안목을 키우고, 세계사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