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펭귄의 선택 -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당신을 위한 책
김찬호 지음 / 다연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펭귄들은 선택의 기로에 서서 많은 갈등을 한다. 

먹이를 구하기 위해 물에 뛰어들기에는 겁도 나고, 위험부담이 너무나 크다.

무엇보다도 먹이를 구하러 물에 뛰어들었다가 자신이 다른 동물의 먹이가 될 수도 있다는 걸 생각하면

감히 물속으로 뛰어든다는 건 생각하기 어렵다.

하지만...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 물에 뛰어든다는 건

이 위험보다는 자신만을 바라보고 있는 가족들을 위한 마음이 훨씬 더 크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가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당신에게 '첫번째펭귄'을 사용한 이유는

자기 인생을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꿈을 향해 현명한 도전을 이어 가자는 의미를 담아내고 있다.

불확실해 보이는 바다에 뛰어들어 원하는 바를 이루고 돌아온 '첫번째펭귄'의 지혜와 열정을 닮아가고자 하는게 키 포인트이다.

 

펭귄들뿐만이 아니고 우리 사람들도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하루에도 수도 없이 이것을 해야 할지 저것을 해야 할지 망설이고 선택을 하곤 하는데

살면서 선택이란 언제나 함께하는 일상이 아닐까 싶다.

 

저자는 선택의 순간보다 중요한 것은 언제나 선택 그 이후라고 말하고 있다.

나 역시도 선택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곤 했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선택보다는 선택 후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았다.

사람들은 선택을 함으로써 첫 발을 뗀 것일 뿐인데 큰 산을 하나 넘었다는 생각에 긴장의 끈을 놓아버린다.

좋은 선택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을 가지고 말이다.

그러나 어떤 선택을 한건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아는 문제이고 그 선택이 어찌되었든 노력에 따라서 달라진다.

 

이 책에서는 개인적 체험에 의거한 두 가지 관점의 선택 이야기와 더불어

행동경제학, 신경과학, 심리학 등에서 말하는 '선택의 지혜'들을 쉽게 풀어 설명했다.

개인으로서의 내가, 조직 일원으로서의 내가, 그리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내가 어떤 선택들을 '선택해왔는지'를 소개했고

함께 살아가야 할 우리 모두가 선택하기를 '바라는 선택들'도 제안하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더 멋진 선택을 꿈꿀 수 있는 특별한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적어 내려갔다.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사람들이 이 책과 함께 현명한 선택을 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