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똑똑해 - 성적표에 나오지 않는 아이의 숨은 지능
토마스 암스트롱 지음, 김정수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세상의 모든 아이들은 다 똑똑하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어른들은 어른들의 잣대에서 생각하기 때문에 어른들 눈에 보이는 아이들은 한없이 부족해 보이지만, 아이들이 생각지도 못한 창의력을 발휘할 때나 어린 아이가 아이답지 않게 어른스러운 말을 할때는 '오~~ 제법인데!'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손으로 조물딱거리면서 뭔가를 만들때, 그림을 그릴 때만 봐도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표현해 내는데 그런 아이들을 보면 정말 놀라울 따름이다. 요즘은 아이들이 책도 많이 읽고, 예전에 비해 창의적인 교구들도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 아이들의 창의력은 무궁무진하게 커지는 것 같다.

 

예전엔 지능하면 아이큐를 생각하곤 했었는데, 이 아이큐 테스트가 지능을 측정하는 최고의 방법이 아니라고 한다.

가드너 박사는 사람이 갖고 있는 다양한 능력이 아이큐테스트를 통해서 제대로 평가될 수 없다고 얘기하며, 사람이 똑똑하다는 걸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주장한다. 가드너 박사는 지능을 발달시키는 방법과 뇌의 여러 부분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걸 밝혀냈는데 이것이 바로 다중지능이론이다.

이 책에서는 8가지의 지능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언어지능, 음악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

사람은 누구나가 8가지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 사람마다 특별히 발달된 지능이 있다.

그리고 이 지능은 하나만 나타나는게 아니고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내 아이가 가지고 있는 지능 중에서 어떤 부분이 발달했는지를 알아보고, 그에 맞는 직업은 어떤게 있는지, 그리고 내 아이에게  맞게 지능을 키워주는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뛰어난 지능을 이용하고,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능을 이용해서 다른 지능들을 끌어 올릴수가 있다.

지능은 어느정도 고정되어 있을 거라는 생각과는 다르게 키워주고, 발달시킬 수 있으니 얼마든지 조금만 노력하면 가능할 것 같다.

 

세계적으로 음악은 후대에 지식을 전달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였다. 오래전에는 많은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이 음악을 이용한 암기였는데 중요한 정보를 노래로 만들어 암기했다. 음악이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음악이라는 것이 우리 생활 속의 일부가 되었기 때문이다.

 

예술가와 발명가의 지성이라고 부르는 공간지능은 예술가들에게는 예술, 사진, 영화 제작, 디자인을 통해 자신의 지성을 보여주며 발명가들은 건축, 모형 제작, 엔지니어링, 발명을 통해 표현한다. 가끔 텔레비전을 보거나 전화 통화를 하면서 자기도 모르게 낙서를 하기도 하는데 낙서는 단순한 시간 낭비가 아니라 공간지능을 훌륭히 활용하는 행위라고 해서 깜짝 놀랐다. 생각지도 못한 단순한 행동에서도 이렇게 공간지능을 활용한다는 것이 신기하기만 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천재적인 공간지능인이었는데 그는 만들어 보지 못한 많은 발명품의 스케치와 아이디어를 수첩에 기록해 두었으며 제자들에게 갈라진 벽 틈에서, 구름 속에서, 그리고 다른 여러 가지 형태 속에서 그림과 이미지를 찾으라고 가르쳤다고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위대한 공상가이며 '그림으로 생각'하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독일에서 고등학교를 퇴학당했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흥미로운 것들에 대한 공상을 즐겼기 때문이라고 한다.

 

자기성찰지능인이 되는 것은 성공적인 삶을 사는 중요한 열쇠인데,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안다면 우리는 스스로 계획해 놓은 일들을 더욱 성공적으로 이뤄낼 수 있는데, 자기성찰지능인들은 다른 지능들도 쉽게 발달시킬 수 있다. 자기성찰지능은 장점은 더 발전시켜주고, 약점은 보완해 주는데 이 지능을 발전시키면 누구나 더 나은 자신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모든 지능은 전부 다 중요하지만, 자신이 발달한 지능 부분을 활용하면 더 쉽게 다른 지능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아이들이 발달한 지능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내 아이가 어떤 어떤 지능이 발달했는지, 발달한 지능을 이용해 다른 지능을 조금 더 쉽게 어올린다면 이보다 더 좋을수는 없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