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사회 4-1 - 서술형 집중 학습, 2013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요즘 아이들 시험에 서술과 논술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요.

서·논술형이 비중이 늘어나면서 책읽기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서·논술형 문제는 선다형 문제와는 다르게 아이들이 지식과 내용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알고 있는 정보나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에 적용하여 표현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는데요.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점점 어려워지는 사회에 아이들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또 어떻게 시험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저는 서술형 집중학습 문제집인 멘토를 수학을 통해서 처음 만나 보았습니다.

수학 문제집을 보고서 정답지에 나온 자세한 설명에 혼자서 완전 대~~박을 외쳤었답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개인교습을 받지 않아도, 엄마가 알려주지 않아도

혼자서 정답지를 보면서 잘못된 과정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었답니다.

그 이후로는 서술형 문제집을 찾게 되면 <멘토>를 찾게 되고, 지인들에게 자신있게 멘토를 추천해 준답니다.

아마 멘토를 접해보신 분들은 멘토 문제집이 어떤지는 잘 아시리라 생각이 들어요.

 

 

 

 

 

이번에 만난 멘토 사회 문제집은 문제집이 두껍지 않아 비교적 가벼운 마음으로 접할 수 있었답니다.

문제집이 두꺼우면 해야 할일이 많은 아이들은 엄청 부담스럽거든요.

거기다가 문제집을 사놓기만 하고 절반도 풀지 못한 채 학기가 끝나면 버리게 되는데 그 부분도 늘 아쉬웠었답니다.

수학과는 달리 사회 같은 경우는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중요한 개념을 콕콕 찝어주는게 더 중요하잖아요.

 

 

 

 

 

 

 

교과서를 넘겨보니 앞부분부터 지도나 축척에 대해서 나와 있는데 아~~ 머리가 아픕니다.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지도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건 기본이지만 아이들은 복잡하다는 생각에 일단 거리감을 느끼게 된답니다.

멘토 사회 문제집을 넘겨보니 우와~~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가 시작을 열어주고 있었답니다.

문제집에 기본 개념 도입 부분에는 만화가 많이 등장하곤 하는데요.

이 문제집은 다른 문제집에 비해 만화 비중이 조금 높은 편이었어요.

만화 비중이 높아서 걱정이 되신다구요?

노노~~~ 저도 처음엔 걱정했는데 걱정하실 필요가 없더라구요.

이것의 목적은 문제집이지 만화책이 아니거든요.

문제집을 만화로만 넣을수는 없지만 문제집에 만화를 많이 넣어준 이유를 알 수 있었답니다.

1단원을 넘겨보니 만화에 스토리 개념을 넣어주어 지도부터 방위, 좌표까지 아이들이 지도에 대해서 알아야 할 부분을 넣어주었어요.

그러다보니 문제집에 만화부분이 늘어난 것은 당연한 거였어요.

 

 

 

 

 

 

 

똑같은 책이라도 만화가 많이 들어있으면 아이들은 집중해서 본다는 사실 부모님들은 다~~~ 아실 겁니다~~

만화 속에서 개념을 속속들이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고, 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만화에 삽입해 주어 자연스럽게 교과서의 핵심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었다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만화 사이에 학습적인 부분을 살짝 넣어주니 공부한다는 표시도 안나면서 아이들이 읽어내려간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답니다.

 

 

 

 

 

 

 

아이들에게 공부를 시킬때는 즐겁게, 그리고 표시 안나게 공부를 시켜야 하는 것도 요령이 아닐까 싶네요.

아이가 어려워하는 사회를 문제집에 들어있는 만화만 보고서도 핵심 부분을 알 수 있으니 저는 정~~말 강추해 주고 싶어요.

기본 개념과 핵심을 만화로 접하고 문제를 접한다면 어렵지 않게 사회를 공부할 수 있을것 같아요.

멘토 사회를 만나보니 사회에 자신감이 팍팍~~ 생길거 같은 느낌이 옵니다.

아이가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목에 엄마가 살짝 멘토를 권해주심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