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돌아오실 건가요? - 폐허에서 길어 올린 교육의 희망
왕정중 지음, 허유영 옮김 / 다섯수레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교육의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이 지금의 아이들에게 남겨줄 수 있는건 무엇일까?

예전엔 스승이라 하면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고 했는데, 지금의 스승이란 단지 선생님이라는 하나의 직업으로 전락해 버린지 오래된 것 같다.

한때 텔레비전에서 방영되었던 '학교'라는 드라마를 보면서 선생님으로 나왔던 장나라를 보면서 '저렇게 아이들을 생각해 주는 선생님이 얼마나 있을까?'라는 생각을 가져 보았다. 다른 선생님들은 모두 다 포기했지만, 그 선생님은 선생님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이 자신의 위치로 돌아오길 바라면서 희망을 끈을 놓지 않았던 모습이 기억에 남는다.

솔직히 거기에 나온 문제아들은 모두가 다 포기했었고, 선생님이 노력한다고 해서 알아주는 것도 아니었고, 관심을 써주는 선생님을 이상한 눈빛으로 쳐다보기만 했을 뿐이었다. 모두 다 소중한 아이들인데 내 아이가 아니기에, 그리고 그런 아이들에게 가르침이란 건 별 필요도 없는 듯이 그냥 그렇게 선생님이라는 이름으로 묵묵히 자신만의 길을 걷고 있다. 아이들이 학교를 빠지던 말던, 어차피 졸업을 하고 못하고는 나와는 상관 없는양 과목에 맞춰 아이들을 가르치기만 하면 되는 거니까...

눈밖에 난 그 아이들은 내가 알빠 아니는 듯...

언제부터 이렇게 선생님들이 직업인으로 전락되었는지 알 수 없다는 생각에 씁쓸했다.

 

이 책의 저자는 중학교 교사인데, 그 역시도 처음부터 아이들을 구제(?)하고 싶은 생각은 없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자신도 스승의 도움을 몇번 받은 경험이 있기에 그 선생님의 고마운 마음을 생각하며 교사의 길을 걷기로 마음 먹었다.

대학에 떨어지고 나서 학원비를 벌기 위해 아버지 친구 공장에서 반년 동안이나 일을 했지만, 그 돈은 고스란히 아버지가 손에 들어가고, 도박자금으로 쓰이게 된다. 그 일로 집을 나온 저자는 다행히도 친구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자신만의 길을 갈 수 있게 된다. 

사범대학을 졸업을 앞두고 실습 나갈 학교를 정하기 위해 어머니와의 통화에서 그는 생각지도 않게 시골에 있는 '솽원 중학교'를 선택을 하게 된다. 일년만 고생하면 된다는 생각에 실습을 무사히 마치고 군복무를 하지만, 아이들의 보내오는 편지 속에서 선생님은 조금씩 흔들리기 시작한다. 선생님의 목표는 도시에 있는 괜찮은 학교에 부임해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박수와 선망의 눈길을 받고 싶었다. 출세해서 힘겨운 인생을 역전시키는 것이 그토록 원하는 꿈이었다. 군복무 중 심한 지진이 일어나고, 부모와의 생사를 겨우 확인한 그는 솽원중학교를 찾게 되는데, 거기에서 눈물범벅이 되어 겁에 질린 아이의 얼굴 앞에서 처참하게 무너지게 된다. "선생님, 돌아오실 거예요?"라는 한마디에 흔들리게 되고, 아이들에게 자신이 꼭 필요할 것 같아 다시 그곳을 찾게 된다. 그곳은 지진으로 폐허가 되어 있엇고, 아이들은 컨테이너 건물에서 수업을 하고 있었다. 그 후로 선생님은 그 학교를 떠날 수가 없게 된다.

 

솽원 중학교는 도시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교육 환경과 학생들의 수준, 교사의 조직 등 수많은 불리한 조건들이 가득찬 곳이었다.

전체 학급이 6개 학급밖에 되지 않았고, 선생님들은 12명이라 국어, 영어, 수학, 사회, 자연과학 외에 예체능은 선생님조차 없는 학교라서 그 선생님들이 다른 과목까지도 해야 하는 곳이었다.

학부모 회의를 개최해도 참석자가 없어 형식적인 공문만 발송해야 하는 곳이었다.

아이들도 아이들이었지만, 한부모 가정이나 조부모 손에서 자라는 아이들이다 보니 학부모 회의에 관심이 없는 곳이었다.

이에 선생님은 선물로 식용유를 나눠준다고 하여 학부모들은 회의에 참석시키기도 한다.

아이들에게 공부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예체능 수업을 늘리기도 했고, 포인트 카드를 만들어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기로 한다.

포인트와 선물을 바꾸는 행사가 있던 날 선생님들이 가지고 있는 중고품을 내놓게 되고, 아이들에게는 대단한 호응을 받게 된다.

손목시계, 야구 글러브, 곰솥이 대단한 성원에 낙찰되고, 아이들은 그때부터 포인트를 모으기 위해 조금씩 공부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한다.

 

아이들의 예능을 키워주기 위해 운이 좋게도 훌륭한 강사들을 적은 강사료로 모실 수 있게 된다.

일 학년 때는 화가에게 그림을 배우고, 이 학년 때는 도예가에게 도예를 배우고, 삼 학년 때는 원하면 디자인 강의를 수강할 수도 있었다. 아이들은 각종 대회에 참가해 수많은 상을 받기도 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을 펼칠 수 있는 무대를 얻기도 했다.

솽원 중학교를 졸업한 아이들이 운동회에 자원 봉사를 오기도 하고, 아이들 공부를 지도해 주기도 하였다.

선생님의 피나는 노력과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아이들은 자신이 다녔던 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게 되고, 후배들을 위해 자원 봉사도 마다하지 않았다. 그리고 마침내 선생님은 2008년 파워 교사상 중학교 부문에서 전국 대상을 받기도 한다.

처음에 선생님은 자신이 시골의 별볼일 없는 학교의 선생님으로 있다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젠 당당히 솽원 중학교 교사라고 얘기한다. 가난하고 열악한 환경에 있는 아이들을 모른 척 내버려 두었다면 어쩌면 그 학교는 지금은 존재조차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지금의 학교가 있기까지 교사 하나가 주축이 되어 다른 선생님들의 많은 협조도 있었지만, 아이들이 잘 따라와 주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사교육 없이도 대다수 아이들이 상위권 고등학교에 가고, 스스로 자신의 갈길을 찾아서 나선 아이들이 대견스럽기까지 하다.

폐허에서 길어 올린 교육의 희망.

교육은 우리 모두의 인생을 바꾸는 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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