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1 - 선사시대부터 백제까지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최종순 지음, 이경석 그림, 역사와 사회과를 연구하는 초등 교사 모임 감수 / 계림북스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한국사.

역사란 우리의 과거 이야기인데,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딱딱하기 때문에 어렵다라는 생각이 든다.

큰아이 같은 경우엔 논술을 하면서 역사를 배울 기회가 있었다.

처음엔 많이 어려워하더니 나중엔 역사를 배우길 잘했다고 한다.

정말 다행인건 그때 당시 교과서가 바뀌면서 역사 부분이 빠져 있어서 역사를 접하지 않고 중학교에 올라가면 어려워할까봐 걱정이었는데, 역사를 접할 기회를 준것이 너무 잘한것 같았다.

 



수시로 바뀌는 교과서와 교육 정책 때문에 어른들도 아이들도 머리가 아프다.

그렇다고 바쁜 아이들에게 무작정 학원만 보낼수도 없으니 큰일이다.

이번에 계림북스에서 나온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는 교과서와 연계되어 있고, 시대별로 되어 있어 처음 역사를 접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도서이다. 처음에 책을 받았을 때 어머어마한 두께에 깜짝 놀랐는데, 실질적으로 책 내부는 글보다는 그림이 더 많이 들어 있었다.

아이들은 책 두께만 보고도 기겁을 하곤 하는데, 만약에 이 책이 전부 다 글로 채워져 있다면 아마 보지도 않고 바로 한쪽으로 치워져 있었을 것이다. 오히려 역사를 쉽게 접하게 해준다고 해놓고는 오히려 질려버릴 수도 있으니 말이다.

 

 

역사를 한번 접해본 나로써는 책을 읽으면서 중학년 아이들이 보기에 부담없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용이 이해되지 않으면 그림만 보아도 대략으로 알 수 있는 부분들도 많았다.

아이들이 꼭 알고 넘어가야 할 암각화라던지 빗살무늬토기, 중원 고구려비와 문화재와 벽화 같은 경우에는 실제 사진이 들어 있어 책을 보기가 훨씬 더 수월했다.

 

 

어려운 역사를 그림과 함께 재미있는 동화책을 보듯이 술술 보듯이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었는데 많은 그림과 쉬운 용어로 쓰여진 책에서 역사가 어렵다라는 생각을 아이들이 깨뜨릴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중학년 이상이면 무난히 보겠지만, 역사를 좋아하고 관심 있는 아이들은 그림만 슬슬 봐도 재미있게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포인트를 찝어주어 꼭 알아야 할 부분을 잊지 않고 체크할 수 있고, 그림이 더 많기에 유익하고 쉽게 볼 수 있는 역사책으로 참 괜찮은 도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