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요리
하시모토 쓰무구 지음, 권남희 외 옮김 / 북폴리오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참 독특하지만 상큼한 느낌이 드는 책이다.

처음에 이 책은 다양한 요리 레시피가 담긴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요리 책인줄 알았다.

하지만, 나의 기대와는 다르게 소설과 요리가 만나 하나의 책으로 탄생한 소설이었다.

소설과 요리의 만남은 어떨까?

예전에 제빵왕 김탁구를 비롯하여 요리와 관련된 책들과 드라마를 본 적이 있었다.

주로 스토리가 쭈욱 연결된 책들인데, 이 책은 다른책과는 다르다.

짧은 단편 속에서 요리의 맛을 느낄 수가 있는 책이었다.

책 제목을 어쩜 그리도 잘 붙였는지 요리와 함께 소설 속에서 등장하는 내용들이 재미있기까지 하다.

 

소제목 앞에는 요리에 대한 그림과 재료들이 나오고, 소설 속에서 자연스럽게 요리가 등장한다.

있는 재료로 간단하면서도 갑작스럽게 뚝딱 만들어지는 요리들이 많이 등장한다.

그리고 요리를 했을 때 함께 먹어줄 누군가가 옆에 있다.

누군가를 위해 특별히 요리한 것은 아니고, 그냥 자신이 알고 있는 평범한 요리를 담았다.

요리를 통해 서로간의 느낌을 나누고, 맛있는 요리를 먹으면서 행복해한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각각 다르지만, 그들이 대단한 요리사는 아니다.

언젠가 한번 배웠던 그리고, 언젠가 한번 해봤던 요리를 자신이 만드는 것 뿐이다.

보편적으로 요리하면 여자들을 떠올리지만, 여기서는 요리를 하는 남자들도 제법 등장한다.

여자를 위해 요리하는 남자 멋있어 보인다~~^^

그들은 요리를 하면서 다른 사람에게는 말하지 않는 자신만의 추억을 떠올리기도 한다.

 

이 책은 12월 그믐부터 시작해서 크리스마스 날 아빠가 가족을 위해 만들어 준 로스트치킨으로 마무리 되어 있다.

한해의 24절기를 음식으로 담아 주었는데 소재와 계절적인 느낌을 담아 주어 더 포근하게 느껴진다.

실제 이 책의 저자는 글을 쓰는 작가로 여기에 나온 요리를 전부 다 해 보았다고 한다.

벚꽃놀이를 위해 도시락을 준비하는 남편은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거라고 한다.

집에서 흔히 먹는 콩자반은 검은콩만 생각했었는데, 호랑이콩으로 콩자반을 만들 수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고, 어떤 요리든 코코넛밀크를 넣으면 타이식 요리가 된다는 생활의 지혜도 살짝 얻을 수 있었다.

자신의 나이수 만큼 볶은 콩을 선물로 받은 독특한 이야기.

때로는 한잔의 자판기 커피가 마음을 위로해 주는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

9월의 보름달을 보기 위해 아내가 특별히 만든 경단 이야기.

 

상큼하면서도 요리의 뭔가를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어떤 부분은 요리 과정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요리 책에서 보여주는 레시피를 보는 듯하기도 했다.

레시피보다 더 풍부하게 글로 표현해 준 부분들은 요리책에서 볼 수 없는 부분들이었다.

요리와 소설의 만남이 이렇게 독특하고 괜찮을 줄 몰랐다.

처음에 한두편은 그냥 읽어 내려갔는데, 읽을수록 참 괜찮은 책이라는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독특하면서도 짤막 짤막한 소설 속에서 뭔지 모를 흥미를 느꼈다.

한번에 쭈욱 읽어보기에도 좋고, 짬짬이 한편씩 읽어보기에도 괜찮다.

요리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이책을 보면서 책에서 나온 요리를 만들고 싶은 충동이 일어날 것이다.

바로 나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