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욕망하는 냉장고
KBS <과학카페> 냉장 / 애플북스 / 2012년 11월
평점 :
판매중지


살다보니 알아야 할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르겠다.

살면서 하나씩 배우긴 하지만, 알고 싶어도 늘어나는 정보의 홍수에 비하면 내가 가진 지식들은 너무나 한정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과학기술이 발달한 현대 문명이 불러온 부작용이라고나 할까?

그래도 정말 감사한건 내가 알고 싶은 분야를 다룬 책들을 통해 나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다는 것이다.

<욕망하는 냉장고>는 주부인 내게 늘상 곁에 있는 친구(?)로써 관심이 있는 분야라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내가 알지 못한 냉장고에 대해서 이 참에 파헤쳐 볼 생각이었다. 과연 가전제품회사가 알려주지 않는 냉장고의 진실은 어디까지인가?라는 궁금증과 함께...

 

가전 제품의 성능은 좋아지는데 반해 규모는 자꾸만 작아져가는데, 그 중에 텔레비전과 냉장고만은 자꾸만 크기가 커진다. 그래도 티비는 얇아지기 때문에 면적을 덜 차지하지만, 냉장고는 자꾸만 자꾸만 커져만 가고 있다. 대용량 냉장고가 나오기가 무섭게 판매고를 갱신하면서 주부들은 자꾸만 더 큰 냉장고를 원하고 있다. 냉장고를 열어보면 꽉 찬 냉장고에 먹을게 없다는 이유로 장을 보러 가는 주부들. 그들은 마트에 가서 카트 한가득 먹을 것을 채우고 집으로 돌아오곤 한다. 그리곤 냉장고를 가득 채우면서 뿌듯함을 느낀다.

나 역시도 한때는 냉장고를 채우기에 바쁘기도 했다. 대형마트에 가면 대량 판매와 싼가격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곤 하는데, 그 유혹에 못이겨 냉장고에 남아 있는 물건들을 구입하기도 했으니 말이다. 그러다보면 냉장고에 쌓이는 물건들은 도대체 무엇이 있는지도 모르고 결국엔 쌓여만 가게 되는 현실...

내가 내린 결론은 마트에서 대량으로 싸게 판다고 많이 살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었다. 다 먹으려고 사지만 결국엔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 유통기한이 지나 버려지는 물건들도 제법 있었다.

우리나라 3~4인용 가족을 기준으로 한달에 식비로 들어가는 돈이 80만원이라면 그 중에 냉장고 속에 버려둔 음식까지 다 먹으면 40만원이면 해결된다고 한다.

 

냉장고 비우기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림씨는 냉장고에서 끝도 없이 나오는 음식들을 적어보면서 그 음식만으로 살아보기로 했는데, 2주면 냉장고 음식이 바닥날줄 알았던 음식을 40일 동안 먹으면서 마지막으로 음식을 먹을때 그 해방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 일이 있은 후 경림씨네 냉장고는 변화했고 이 프로젝트로 소비의 구체적인 방법과 마음가짐을 익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채소로부터 시작된 식중독 사건과 관련하여 로컬푸드와 편리함에 밀려서 사라져가는 먹을거리들에 대해서 다루었다. 맨하튼에서 버려지는 쓰레기를 먹는 사람들 프리건의 이야기는 쇼킹했다. 전혀 이상이 없는 물건들이 밤이 되면 거리에 제품 그대로 버려지는 음식들을 주워 담은 그들의 직업은 모델, 정원 디자이너, 교사 등 대다수 지식도 있고 생활의 여유도 있는 충산층이었다. 그들이 프리건 생활을 하는건 멀쩡한 음식들이 쓰레기로 버려지는 걸 막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지구 한쪽에서는 먹을 것이 없어 굶어죽어 가고 있는데 버려지는 음식들을 보면서 세상은 참 불공평하다는 생각을 하곤 했다.

 

냉장고를 찍는 사진 작가 마크 멘지버는 외모와 냉장고와는 전혀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 중에는 돈이 없어서 냉장고가 텅텅 빈 사진도 있었는데 이렇게나 버려지는 음식들 속에서 텅빈 냉장고 사진을 보노라니 마음이 안좋았다. 길에서 죽은 뱀을 주워 지팡이로 만들려고 냉동실에 뱀을 보관한 여성 이야기는 정말 쇼킹했다.

 

솔직히 이 책은 내가 생각한 의도와는 약간 빗나간 내용들로 채워져 있었다. 냉장고에 있는 물건들을 신선하게 사용하고, 냉장고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들이 나와 있을거라는 기대와는 다르게 요즘 먹거리들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주를 이루었다. 마지막 부분엔 자연이 주는 선물인 채집 이야기로 마무리되었는데, 채집 전도사 스티브 브릴처럼 우리나라에도 이분처럼 여러 사람을 모아 채집을 다니는 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연에서 나는 먹거리를 무척 좋아하지만, 사실 어느 것이 먹거리인지 구분할 수가 없어서 채집에는 어려움이 많다. 자연 먹거리가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이렇게 채집을 통해서 바른 먹거리를 배우고, 내가 채취한 음식들로 식단을 차려보는 것도 너무나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