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를 위한 논어 - 공자, 여자 인생에 답하다
유키 아코 지음, 서수지 옮김 / 아이콘북스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흔히 고전하면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 역시도 고전에 그닥 흥미가 없는지라 재미없고 딱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책 내부를 보니 간략하게 나와있어 쉬엄쉬엄 시집을 보듯이 보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책을 접하게 되었다.

논어로 된 책은 봤지만 여자를 위한 논어라는 주제가 조금 특이하다라는 느낌이 들었다. 

지금까지 논어는 남성을 위한 책으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대다수의 독자가 남성이었다. 그렇기에 논어에서 다뤄지는 부분도 인생론과 도덕론, 사업과 경영론 등 딱딱한 내용이 논어 해석의 대세를 이루었다.

누구에게나 각자 어울리는 것이 있듯이 나에게 어울리는 것을 찾기란 쉽지 않은데, 책 중에서도 이 책은 여성들을 위해 특별히 선정된 것이기에 그 부분이 더 마음에 들기도 했다.

 



고전은 책 중에서도 엄선된 보물과 같은 책인데, 그 중에서도 공자의 논어는 놀라울 정도로 대단한 책이다. 어마어마한 세월 속에서도 변함없이 인류에 전해지고 있고, 중국을 넘어 전 세계인들에게 깨달음을 주고 있으니 말이다. 논어에는 2천 년에 걸쳐 내려온 삶의 방식, 사물을 보는 견해, 사고방식, 인간관계에 관한 공자의 가르침이 담겨 있다.

살다보면 가끔은 인생의 가이드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스스로 바른 길을 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길이 정령 바른 길인지 그른 길인지 알지 못한채 자신의 생각대로 가고 있으니 말이다.

 

 

이 책은 크게 8장으로 되어 있는데 여성이 알아야 할 예절부터 시작해서 사회생활, 남자 고르기의 미학, 인생을 살아가면서 알아야 할 내용들이 들어있다. 이 책을 보면서 느낀점은 고전이라기 보다는 인생 지침서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쉽게 써져 있었고, 우리 실생활에 맞게 해석하여 주어 공감가는 부분들도 많이 있었다. 논어를 접해보지 않은 나로써는 고전도 어렵지 않다는 생각을 갖게 해준 책이었다. 인생을 살면서 지혜가 농축되어 있는 인생 교과서와 같은 책이었다.

 

  

세상에는 천재와 범인이 있고,

그 재능이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여

지레 포기하지는 않았는가?

하지만 천재라는 말을 듣는 대다수의 사람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천재가 아니다. 다만 하루하루 노력을 쌓아갈 뿐이다."

사람의 타고난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다.

다만 그 사람이 어떠한 습관을 만들며 살아왔는지에 따라

성공과 실패라는 결과의 차이로 나타날 따름이다.   

 

                                                     <본문 p.47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