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 초등 문해력 논술의 힘 - 문해력, 어휘력, 논리력을 키우는 초등 신문 읽기
엄인정.신영서 지음, 김슬옹 감수 / 가로책길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독서 논술 수업이 점점 사라져가고 책놀이 수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아이들은 독서 논술은 글쓰기만 하는 지루한 수업이라고 여긴다. 


​미디어에 익숙한 아이들이라 글쓰기를 힘들어 하기도 하고, 독해력이 떨어져서 책을 읽어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즐겁게 수업에 참여 할 수 있을까?


​일단 '독서는 지루하다'는 생각을 '독서 수업은 재미있다'로 바꾸는 것이 일차 목쵸다. 


​다양한 게임과 놀이 등의 형태를 융합하면서 고민하고 또 고민하게 된다. 



독서를 꾸준히 하던 아이들과의 수업은 항상 즐겁다. 


생각 정리도 잘되고, 간단한 문장들로 자신의 생각을 나누는 것을 즐거워하기 때문이다. 


​<열려라! 초등 문해력 논술의 힘> 도서는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아이와 함께 집에서 보고 싶어 책장에 들인 책이다. 



교과 연계도서를 기본으로 제시되어 있어 아이와 복습, 예습의 개념으로 함께해도 괜찮다. 


​핵심어 체크부터 어휘 다지기,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퀴즈, 제시된 주제에서 핵심으로 짚고 가야 하는 것까지 담아두었다. 


​아이와 함께 이야기하며 생각을 나누고, 간단한 글쓰기도 할 수 있는 구성이라 하루에 한 장씩 하기 딱이었다. 



p.49페이지에 수록된 <모모>에 대한 이야기가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다. 


​모모의 특별한 재능이 코치의 가장 기본 능력이 경청이었다. 


​충고나 조언 없이 진심으로 상대의 이야기를 들은 모모의 태도와 모모를 만난 사람들이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했다는 부분에서 매우 코치답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만에 <모모>책을 다시 꺼내서 읽어보고 싶어졌다. 


​아이와 함께 깊이 읽어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방학에 마련하려고 한다. 



방학은 맞이하여 아이들과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면  <열려라! 초등 문해력 논술의 힘>을 펼쳐보기를 바란다. 




#열려라초등문해력논술의힘 #엄인정 #신영서 #가로책길 #초등문해력 #논술의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