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의 성장 스위치를 켜라 -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고 싶게 만든다
최윤희.김대권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5년 10월
평점 :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게 싶게 만든다!"
이 문구를 듣자마자 '코칭'이 떠올랐다.
역시 코칭 기반 도서였다.
다양한 분야의 추천까지 받은 책이고,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이기에 꼭 읽고 싶은 책이기도 했다.
'책 속에 나온 언어를 내 것으로 만들면 아이와 갈등이 확 줄겠다'
책을 덮었을 때 들었던 생각이다.
코치로써 성장과 변화, 가능성에 초점이 되어 있는 독자로써 책을 읽는 동안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책이라 느껴졌다.
사립 초등학교 교장인 저자와 20여 년을 교육 회사에서 다양한 아이와 부모를 만나온 저자의 진액이 넘쳤다.
저자가 중점을 둔 강점, 자기조절력, 성장 마인드셋, 이 세 가지가 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족함이 아닌 가진 것을 더 키우는 방식으로 아이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하여 자신감을 가져올 수 있는 강점 중심이 매력적이다.
아이와 함께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부족함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부분을 자각하고 강점에 중심을 둘 수 있도록 생각의 변화를 이끄는 책이기도 했다.
두 번째, 자기조절력에서 제시하는 중점은 '지속'이었다. 한 번 잘한 것은 잘 한 것이 아니다.
지속적으로 해야 정말 잘하는 것이다.
타고나서 일주일에 한 번 연습하는 사람과, 타고나지 않았지만 매일 연습한 사람은 20년 후에 바뀔 수밖에 없다는 축구 선수의 예시가 떠올랐다.
'매일'이 쌓이는 힘을 알기에 더욱 와닿았던 부분이기도 했다.
세 번째, '나는 자라고 있어' 단순하지만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성장 마인드셋의 중요성을 안내한다.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었다.
이 부분은 사실 다른 책에서도 많이 들었던 내용들이다.

이 책에서 좋았던 부분들은 이론적인 부분만 정리해둔 것이 아닌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양한 예시들이 제공되어 있다는 점이다.
마음을 먹으면 실제로 연습하며 적용해 볼 수 있는 기초를 넣어두었기에 책을 읽고 생각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 크다는 점이 가장 좋았다.
"부모의 불안이 줄어들면 아이의 자기 조절력은 커진다"
최근 시험에 대한 불안과 압박으로 코칭을 받고, 정말 편안해진 상태가 되었기에 저자의 말에 200% 공감이 되었다.
부모로서 원하는 모습을 유지하는 것은 결국 평정심이다.
책에서는 아이의 성장을 위해 부모가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성장의 단계가 필요함을 명확히 전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해가는 세상에서 우리 아이가 AI와 함께 달리지 않고, 달리는 AI에 탑승하기 바라는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된다.

#아이의성장스위치를켜라 #스스로배움 #스스로성장 #최윤희 #김대권 #클라우드나인 #부모교육 #코칭 #부모필독서 #스스로학습 #회복탄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