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나면 열을 세어 봐 - 어린이 감정 조절 그림책 다봄 사회정서 그림책
앨리슨 스체친스키 지음, 딘 그레이 그림, 한혜원 옮김 / 다봄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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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심통스러운 표정으로 



블록을 보고 있는 공룡의 모습은 



아이들에게서 쉽게 볼 수 있는 모습이다.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일이 있을 때, 



친구를 밀치거나 때리거나 



함부로 이야기하는 아이들은 



감정이 서툰 아이들이다. 





"화내지 마!"


"짜증 내지 마!"



익숙하지는 않지만 강렬하게 느껴지는



 '화'라는 감정에 대한 표현을 



무조건 '하지 마!'라는 어른들의 반응은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기회를 갖기 어렵게 한다. 





<화가 나면 열을 세어봐> 그림책을 통해 왜 화가 나는지.  



화가 올라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조건적인 억압이 아닌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아이들과 함께 나누고 싶었다. 











'정말 화가 났다.'



따로 표현하지 않아도 아이들은 저마다 화가 났던 일들을 쉽게 이야기한다. 



'화'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도, 느낄 수도 있는 감정이다. 



주인공 라일리 역시 열심히 쌓고 있던 블록이 



친구의 실수로 무너졌을 때 화가 났다. 





화가 나서 블록을 던졌다. 



이런 라일리에게 렉스 선생님은 



'화가 났구나'라고 감정을 인식하게 해준다. 




숫자를 세면서 마음을 가라앉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화'라는 감정을 부정하지 않고 



안전하게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차분하게 알려주는 렉스 선생님을 보면서 



아이들의 표정이 미세하게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화가 나면 열을 세어 봐> 그림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행동들을 제시해 준다는 점이었다. 





그림책을 읽고, 



다시 첫 장부터 읽어주며 아이들과 직접 따라 해 볼 수 있었다. 




깊게 숨 들어마시기, 



기분 좋아지는 상상하기 등 



다양한 감정 조절 방법들은 



아이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행동이었다.





아이들이 스스로 따라 하면서 자기 조절력을 기르고, 



회복 탄력성을 키우는 기초를 다지는 시간이었다. 





아이들은 감정이 올라올 때 



공격적인 방식으로 감정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오해와 상처로 번지고, 



가해자는 없는데 피해자만 있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도 한다. 




아이들 스스로 감정을 인식하는 연습을 통해 



친구들과 사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거라 여긴다. 





<화가 나면 열을 세어 봐> 그림책에서 제시해 준 활동은



'화'그뿐만 아니라 다른 감정들에도 적용된다. 





집중력을 높이거나 



생각을 전환해야 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이다. 




수업 시작 전에 아이들과 함께 꾸준히 활동하며 



아이들이 습관이 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 아이들이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힘을 챙취하기를 바란다. 





<화가 나면 열을 세어 봐> 그림책은 



어디서나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정서교육 그림책으로 



아이들의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꿀팁' 그림책이었다. 




화내는 아이


짜증 내는 아이에게 



이제는 '하지 마!'


대신에 '세어 봐!'라고 이야기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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