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 반대말 사전 - 똑똑하고 다정한 어린이들에게 알려 주고 싶은 ㅣ 피카 지식 어린이 1
박세랑 지음 / FIKAJUNIOR(피카주니어) / 2025년 7월
평점 :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초등 저학년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은 늘 고민이 더 많아진다.
'학습 내용을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지루하게 생각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을까?'
언어 학습은 단순히 개념을 주입하기보다는 살아있는 언어를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더욱 그렇다.
고민하다가 고른 <어린이 반대말 사전>책이다.
'반대말'이라는 어휘 개념을 아이들의 높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었다.
4컷 만화로 구성되어 있고 익살스러운 캐릭터들의 유머러스한 모습으로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활동에 적합한 책이기도 했다.
160가지 어휘가 담겨 있는데 어휘의 개념에 대한 풀이를 포함해서 아이들의 실제 상황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가 담겨 있기에 공감하면서 볼 수 있었다.
보는 동안 반대말의 음률을 살려 즐겁게 수업을 진행하고 싶다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했다.
"알고 있는 반대말을 이야기해 볼까?"
'크다', '작다'
'높다', '낮다'
'슬픔', '기쁨'
아이들은 평소에 친숙하게 접하고 있던 반대말을 술술 꺼낸다.
그중 몇 개를 선정해서 책에서 찾아 함께 읽어보며 활동을 시작했다.

'느리다' '빠르다' 페이지를 중점으로 아이들과 함께 활동해 보았다.
'느리다'와 관련해 '느릿느릿'하면 떠오르는 장면이나 경험들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고, '빠르다'와 관련해 '빨리빨리'와 관련된 장면이나 경험을 나누었다.
음률을 넣어 '느릿느릿', '빨리빨리'를 함께 읽으니 속도감과 움직임이 생생하게 느껴졌다.
귀에 착착 감겨서 아이들이 쉽게 따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공부할 때는 시간이 느릿느릿 가지만, 게임할 때는 시간이 빨리빨리 간다. '
'엄마는 주말에는 느릿느릿하지만, 월요일 아침에는 빨리빨리 하신다. '
'거북이는 느릿느릿 기어가지만, 토끼는 빨리빨리 달려간다.'
이야기 나눈 것을 토대로 마인드맵을 그려보고, '느릿느릿'과 '빨리빨리'가 들어가는 문장 짓기 활동도 진행했다.
오늘 완성한 문장으로 다음 시간에 4컷 만화 만들기를 진행해 보려고 한다.
다양한 반대말 활동을 진행 후 빙고게임, 반대말 맞추기 게임 등 다양한 게임까지 다음 차시에 진행하면 아이들이 반대말을 즐겁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 페이지마다 작가의 한마디가 수록되어 있는데 따뜻함이 듬뿍 담겨 있어 더욱 좋았던 <어린이 반대말 사전>책이었다.
#피카주니어 #어린이반대말사전 #박세랑 #반대말 #음률 #마인드맵 #문장짓기 #4컷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