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표 거절!
루시아 세라노 지음, 김지율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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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꼬리표 거절!> 그림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



아이들과 심리 기법인 '본능 탐색'과 '반박 제거'를 일상생활에서의 이야기로 풀어나가고 있다. 



실생활에서 어떤 것들을 느끼고, 그 안에서 어떤 반박들이 올라오는지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해 줘야 할지 고민 중이었다. 



<꼬리표 거절!> 그림책을 보고 찾던 내용이라서 너무 반가웠다. 




'너는 왜 이렇게 칠칠맞니?'



꼬리표는 사람들이 나에게 붙이기도 하지만, 



'어차피 난 안돼'



어느 순간부터는 내가 나에게 더 많이 붙이고 있기도 하다. 




아이들과 나에게 어떤 꼬리표가 붙어 있는지 바라보고, 꼬리표를 제거하는 마법 주문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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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과 함께 <겁쟁이 윌리> 그림책으로 본능 탐색과 반박 제거 활동을 해보았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잘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조금 더 이어갔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었다. 



<꼬리표 거절!>그림책을 보면서 '반박'이 올라오는 원인에 대해서 설명하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잘난척쟁이'


'울보'


'말썽쟁이'



우리는 서로에게 너무나 쉽게 꼬리표를 붙인다. 



자꾸 반복되면 어느 순간 그 꼬리표가 '나' 인 것처럼 느껴진다. 



타인이 나에게 붙이기도 하지만, 어느 순간 나 자신이 나에게 더 많이 붙이고 있다는 이야기는 '나'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가장 많이 느낀 것이기도 하다.




아이들과 함께 '나에게 어떤 꼬리표가 붙어 있는지' 찾아보고, 그 꼬리표를 바꿔주는 '마법 주문'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나는 맨날 실수해' 


'나는 달리기를 못 해' 


'나는 그림을 못 그려'


'내가 해 봤야 그렇지'





꼬리표를 바꾸어주는 마법 주문을 만들어 보자고 이야기했다. 



아이들은 쉽사리 꼬리표를 바꾸지 못했다. 



어떤 말을 적어야 하는지를 어려워했다. 



아이들의 꼬리표 하나하나를 함께 바꿔보기 활동으로 변환해서 진행했다. 




친구의 좋은 부분을 생각하고 꼬리표를 달아주었다. 



공작 꼬리털처럼 알록달록 붙은 꼬리표는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졌다. 





아이들의 꼬리표를 들으며 안타까웠다. 



대부분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꼬리표는 부모님이 달아주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아이가 잘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건네는 말이지만. 



부정적 말로 대부분 전하고 있기에 



있는 그대로를 담는 아이들에게는 상처가 된다. 



부모도 부모에게 배운 말이 그것이 전부이기에 



자신도 모르게 튀어나오는 말들이 대부분이다. 





소중한 나에 아이에게 



부모의  마음이 온전히 전해졌으면 좋겠다. 




그러하기에 어른인 우리가 따뜻한 시선, 따뜻한 말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의 실수를 성장의 거름으로 삼고, 



아이가 실수 안에서 배울 수 있도록 비난이 아닌 격려와 지지를 보내주어야 한다. 




 


아이와 <꼬리표 거절!> 그림책을 읽으며 나도 모르게 달아주었던 아이의 꼬리표를 인지하고 있는 그대로 소중하다는 메시지를 아이에게 전하는 시간으로 가져가 보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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