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마! 펠릭스 마음가득 그림책 2
캐서린 앨리스 지음, 요한 드베지.조이 베넷 그림, 신주은 옮김, 조아라 감수 / 소르베북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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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걱정 마! 펠릭스> 그림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

걱정과 불안이 많은 아이들은 늘 초조하고 긴장된 모습을 자주 보인다. 
그런 아이들과 <걱정 마! 펠릭스> 그림책을 읽고 싶었다. 
아이들에 불안과 걱정을 "빨간 풍선"이라는 구체적인 의미지로 표현한 부분이 가장 좋았다. 

​아이들이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기에 막연하게 느껴지는 감정의 실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므로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여겨졌다. 

실제 코칭 기법에서도 자주 사용하고 있는 기법인데 그림책으로 자세히 표현되어 있어서 코칭 시 사용해도 너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깊고 느린 호흡을 통해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어 있는 부분도 너무 매력적이었다. 

​"네 감정이 이렇구나" 

​공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그것을 해결해 나아가야 하는지를 함께해 주는 느낌을 아이들에게 전달해 보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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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커지는 풍선을 보면서 풍선이 왜 커지는지 궁금하도록 이야기를 이끌어 갔다.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빨간 풍선이 펠릭스의 걱정으로 생긴 마음의 풍선이라는 것을 알아챈다. 


펠릭스가 힘들어할 때 아빠가 특별 비법을 알려준다.
손가락을 펴서 별 모양으로 만들면서 숨 쉬는 호흡법이었다. 
아이들과 손가락을 쫙 펴서 별 모양을 만들어 본다. 

​"별이 아닌데요."

별이 아니라고 우기는 아이가 꼭 있다. 

"별이라고 상상해 보자."

​다독이고 함께 숨을 모으며 손가락을 하나하나 집어본다. 
처음에는 어색해하던 아이들이 금세 집중하며 손가락 끝을 따라 시선을 옮기고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쉰다.  

"해보니 어때?"

"편안해졌어요."

"재미있어요." 

​구체적이고 놀이 같은 방식이라서 유아도 쉽게 기억하고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 


책을 읽고 난 후 연계 활동으로 '토닥토닥 마음 가방' 활동을 했다. 

​모르는 단어나 활동은 질문을 하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내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걱정하는 마음은 당연한 것이고, 불안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다. 

그것을 인정하고 다룰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따뜻하게 이야기해 주는 <걱정 마! 펠릭스> 그림책이었다. 

빨간 풍선은 없어지지 않는다. 

다만 작아지고 커질 뿐이다. 

빨간 풍선의 크기를 조절하는 법을 배워가는 펠릭스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용기와 지혜를 얻어 가는 시간이었다. 
아이들의 마음속 빨간 풍선이 너무 커져 힘들어지기 전에 <걱정 마! 펠릭스>를 통해 마음을 다독이는 방법을 알려주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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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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