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만하지 않은 한마디
쓰카사 타쿠야 지음, 김슬기 옮김 / 시옷책방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화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과 태도'라는 말에 눈길이 갔던 <만만하지 않은 한마디>다. 



평소 주변 사람들의 말에 쉽게 영향을 받고, 특히 가까운 사람이나 친한 친구의 말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기에 상처를 많이 받곤 한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 사람 만나는 것이 힘들다고 느껴질 때가 많다. 



상대의 공격적인 말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겠다는 생각에 이 책을 펼쳤다. 





책은 총 4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에서는 '어떤 말에도 굴하지 않는 마음'을 강조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상대방의 말투나, 어조보다도 나 스스로 나를 비난하는 생각이 나를 더욱 힘들게 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상대방의 비난에 맞서기보다 '내가 뭘 잘못한 걸까?'라는 생각으로 상대방의 눈치를 보는 일이 생각보다 많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나의 사고방식이 유연해야 함을 돌아보면서 상대방의 공격적인 대화를 받을 시 나를 비난하지 않아야겠다고 결심했다. 





2장에서는 '공격적인 심리를 무너뜨리는 한마디'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허수아비 논법'과 '더블 바인드'의 심리적 공격 방식에 대한 설명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상대의 주장을 왜곡하는 방식에 대한 대처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있었다. 



상대방의 말에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고 사용하면 적절한 처세를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3장에서는 대화의 흐름을 1초 만에 바꾸는 7가지 패턴을 알려준다. 



일상 대화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대화들이 제시되고 있어 흥미롭고, 도움이 많이 되었다. 



'리프레임'을 활용해 말을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이 가장 인상 깊었는데 대화에서의 갈등을 줄이는데 탁월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 같다. 






4장에서는 한마디의 효과를 높여줄 목소리와 태도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목소리와 태도의 중요성에 대해서 읽으면서 평소 나의 목소리와 태도가 상대방에게 공격적으로 느껴질 수 있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신감 있는 목소리와 태도가 중요한 만큼 상대방에게 말하기 전에 잠시 틈을 내어 목소리와 태도를 점검하는 것이 나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책장을 덮으며 책에서 배운 기술들을 일상생활에 바로바로 적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만만하지않은한마디 #시옷책방 #쓰카사타쿠야 #대화법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도서무상지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