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제일 위대한 사계절 자연물 놀이 - 자연 속에서 창의성과 감수성이 풍부해지는 ㅣ 세상에서 제일 시리즈
헬로숲 박채원, 이아영 지음 / 슬로래빗 / 2024년 7월
평점 :
<세상에서 제일 위대한 사계절 자연물 놀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
요즘 아이들과 그림책 읽고 나서 독후활동으로 자연물 놀이를 하고 있다.
아이디어가 부족한지 점점 무슨 놀이를 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다.
신체놀이부터 오감, 미술, 과학까지 다양하게 있다는 책 소개를 읽으니 꼭 봐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되었다.
계절별로 다양하게 실내·외에서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자연물 놀이를 아이들과 함께 실천해 보고 싶었다.
자연물을 활용한 작품들이 다양하게 들어 있는 책표지를 보고 아이들이 흥미를 가진다. QR코드 도안을 제공하고 있고 250가지 놀이를 수록하고 있는 책은 아이들과 함께 놀기 정말 좋은 도구가 될 것이라 생각했다.
저자는 유아교육을 전공한 유치원 교사 출신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물로 다양한 놀이를 함께하고 있다.머리말에 자연물 놀이를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과 준비물 등 다양한 정보를 수록해두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각종 벌레나 진드기, 날카로운 가시 등 생각지도 못하게 다치는 경우가 많기에 비상 약품을 소지해야 하는데 잠깐 나가는 거라 잘 챙기지 않았다. 책을 읽고나니 비상 약품을 꼭 소지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최근 아이들과 관찰에 집중해 보려고 초급용 미세 현미경을 구입하였는데 자연에서 놀 때 활용하기 좋은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에 맞게 나눠져 있다. 다양하게 발생하는 자연물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짜인 목록이 마음에 들었다.
책의 구성은 주제와 놀이 목표, 준비물, 만드는 방법, 연계 그림책 소개로 되어 있다.
'그림책을 활용하여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진행하는 나에게 딱 맞는 책이 겠구나'라고 생각했던 것이 맞았다는 확인을 받는 느낌이었다.
연계 그림책을 참고하기도 좋고, 자연물에 맞는 다양한 그림책을 활용해도 좋을 것 같았다.
여름에 아이들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자연물 놀이를 찾아보았다.그중 가장 간편하면서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놀이는 나뭇잎 매미 만들기였다.
나뭇잎만 있으면 바로 만들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다. 만들기도 정말 쉬워서 유아도 쉽게 만들 수 있어 매우 마음에 들었다.
키우고 있는 식충식물이 번식하고 있어 옮겨 심기를 하려고 계획 중이었다.
자연물 활동 중 식충식물을 관찰하여 관찰일지를 작성해 보는 활동이 있었다.
아이들과 식충식물을 옮겨 심고 활동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집 주변에 있는 다양한 나뭇잎, 돌, 나뭇가지 등을 활용하여 자연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자연물 놀이는 아이들의 정서에도 좋고, 유해 물질 걱정도 없다.
어린 시절 집 주변을 돌면서, 자연물로 놀이했던 기억은 즐겁고 행복한 추억으로 남아있다.
이 책을 읽고 아이들과 함께 집 주변을 돌아보며 다양한 추억의 한 페이지를 만들어보길 바란다.
#세상에서제일위대한사계절자연물놀이 #헬로숲 #박채원 #이아영 #슬로래빗 #자연물 #창의놀이 #감수성 #자연 #자연놀이 #오감 #그림책 #독후활동 #그림책자연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