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유고래를 훔쳐라
추이차오 지음, 김용재 옮김 / 쥬쥬베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향유고래를 훔쳐라> 그림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
고래에 빠져있을 때 아이와 함께 향유고래에 대한 탐구를 했었다.
가장 큰 뇌를 가지고 있었다는 부분에서 아이가 자기 이야기처럼 뿌듯해하던 것이 생각난다.
수족관에 있는 향유고래를 볼 수 있다는 설렘도 있지만,
수족관에 갇혀버린 향유고래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수족관의 역할이 과연 맞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고 아이들과 함께 아쿠아리움에 대해서 다른 방면으로 생각해 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고 싶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
아이들에게 제목을 숨긴 채 책 표지를 보여주며 책표지 알아맞히기 퀴즈를 내주었다.책표지 읽기의 첫 번째 '보이는 대로 말해요' 활동으로 책표지에 보이는 것들을 찾은 아이들이 이야기를 시작한다.
"꼬리가 보여요."
"사람이 5명 있어요."

아이들의 이야기에 질문을 던져 생각을 더하였더니 고래와 비밀이라는 키워드로 좁혀간다.

정답이 나오지 않아 책을 읽고 나서 정답을 맞혀보기로 했다.


저자는 물에서 사는 존재라는 의미로 물고기를 물살이라는 대안적 표현으로 표기하였다고 한다. 그림책을 읽기 전 꼭 살펴봐야 하는 페이지다.

해양학자로 일하는 아빠 덕에 해양 생물의 이야기를 가까이에서 들으며 자란 아이는 향유고래를 제일 좋아한다. 향유고래를 꼭 만나고 싶었던 아이는 새로 만들어진 수족관에서 향유고래를 만나게 된다.
향유고래의 눈물을 본 아이는 더 이상 향유고래를 보고 싶지 않아졌다.

책을 읽고 향유고래가 되어보는 활동을 하였다.수족관에 갇혀 자유롭지 못한 향유고래처럼 박스에 갇혀 나갈 수 없는 상황을 연출해 보았다.

"답답해요."
"밖에 나가고 싶어요."

처음에는 재미있어하던 아이들은 금세 답답하고 나가고 싶다고 한다.

그리고 넓은 바다에 비하여 좁은 수족관에 갇혀 지내는 고래들을 떠올려봤다.
고래들이 수족관에 있으면 우리는 고래를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
고래의 헤엄치는 모습, 고래의 앞, 뒤 등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모습들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고래가 수족관에 없다면 우리가 고래를 살아생전 만나게 되는 일은 기적 같은 일이 될지도 모른다.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뒤 내가 고래라면 어떨지 생각해 보게 했다.

아이들이 한목소리로 말한다.
"향유고래가 바다에서 살았으면 좋겠어요."

활동을 마치고 아이들에게 책 제목을 공개했다.

책을 읽는 동안 향유고래 훔치러 가는데 함께 가고 싶었었다는 소감을 전했더니 아이들이 활짝 웃으며 아이들도 함께 동참하고 싶다 외친다.

우리가 그림책을 읽고 향유고래를 훔쳐서 바다에 데려다주고 싶다는 마음을 먹는다고 변하는 것은 없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이 그림책을 읽고, 향유고래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야기를 나누게 되면 어떻게 될까? 작은 목소리들이 모여 언젠가는 향유고래가 바다로 돌아갈 발판을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바라본다.


#향유고래를훔쳐라 #추지차오 #김용재 #쥬쥬베북스 #서평단 #향유고래 #환경 #바다 #역지사지  #도서무상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