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일까? 불행일까? 다정다감 그림책 16
이안 드 해스 지음, 이현아 옮김 / 다정다감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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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운일까 불행일까> 그림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

행운과 불행의 차이는 무엇일까?
그건 생각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한다.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어떤 관점으로 볼 것인지.
어떤 방향으로 생각하면 자신에게 더 좋을지.
아이에게 설명해 주기란 어렵다.

<행운일까? 불행일까?>
'좋은 일이 나쁜 일로 변하기도 하고, 나쁜 일이 좋은 일로 이어지기도 해.'
이 문장을 보는 순간 아이에게 전달하려 했던 의미를 정확하게 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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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주인공은 꼬마와 곰이다.
곰이 곰 같아 보이지 않는다며 할머니가 이야기하자 아이가 말했다.

"할머니, 이런 곰도 있고, 저런 곰도 있어요."

아이는 표지를 보면서 왜 곰은 바지만 입고 있냐고 묻는다.

"왜 그럴까?"

되물으니 곰은 더위를 많이 타서 위 옷을 벗은 거라고 한다.

아이는 꼬마가 내딛는 발걸음에 아무것도 없는 것을 걱정스러워한다.

"넘어질 것 같아요"

표지를 한참 자세히 보더니 활짝 웃으며 이야기한다.

"마법의 돌이 있어서 날아가는 건가?"

짧은 사이에 책 표지를 보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그림책의 매력에 한 발 담근다.


꼬마와 곰이 숲에서 놀다가 곰이 데구루루 바위에 걸려 넘어졌다.
온몸에 진흙과 나뭇잎이 잔뜩 묻어버린 곰을 보면서 꼬마는 오늘 운이 참 나쁘다고 이야기한다.

곰이 넘어진 건 행운일까? 불행일까?

곰은 괜찮다고 이야기하며 자리에 일어서려다가 엉덩이 밑에 서 작고 반짝이는 돌멩이를 발견한다.
그 돌멩이는 다이아몬드였다.

"여기로 넘어진 건 정말 행운이야"

꼬마와 곰의 하루에 다양한 사건들이 일어난다.
일어나는 일들은 좋은 일이었다가 나쁜 일이 되기도 하고, 나쁜 일이었다가 좋은 일이 되기도 했다.

사건의 마지막에 항상 독자에게 묻는다.

'행운일까? 불행일까?'

아이들은 보이는 대로 대답을 한다.

처음에는 '나쁜 일이에요.', '좋은 일이에요.'라도 대답하던 아이들은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좋은 일이기도 하고 나쁜 일이기도 해요.'라고 이야기한다.



살아보니 힘들었던 순간들은 나를 성장하는데 좋은 밑거름이 되었다.
나에게 일어난 불행이든, 행운이든, 모든 일들이 나의 삶을 만들어가는 경험들이었다.

지금 나를 힘들게 하고 아프게 하는 일이지만 언젠가는 나에게 행운으로 돌아올지 모른다.
지금 당장 불행하고 좋지 않은 일이지만, 그 일이 좋은 일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

<행운일까? 불행일까?>그림책으로 아이들에게 전달하기 어려운 철학적인 이야기들을 알기 쉽게 전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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