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들의 속삭임 라임 그림 동화 37
데나 세이퍼링 지음, 이계순 옮김 / 라임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꽃들의 속삭임> 그림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


책표지를 보니 누군가가 꽃을 들고 있는 느낌이다.

연필화로 담은 그림들은 서정적이면서도 신비로웠다.

화려하지 않지만, 은은한 색들이 꽃들이 지닌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호박벌 베아트리체가 전하는 꽃말을 듣고 활짝 피어나는 꽃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 긍정의 말이 가지고 있는 힘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책을 읽으며 아이가 베아트리체라면 주변 친구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은지.

가족들에게는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은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활동지를 만들어서 말을 색으로 표현도 해보는 시간을 가져도 좋을 것 같다.


일상 속에서 우리가 예쁘게 피어나기 위해서 어떤 말들을 사용해야 하는지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지며 실천해 보고 싶기도 했다.



----------------------------------------------------



문양 같다 느껴지는 들꽃의 그림은 면지 가득 담겨 있다. 데칼코마니 기법으로 찍은 느낌이라 '거울'이 떠오르기도 했다.


<꽃들의 속삭임> 작은 정원에서 엄마를 위한 작약, 할머니를 위한 물망초, 아이들을 위해 수선화를 키우고 있는 데나 세이퍼링 작가의 첫 번째 그림책이다. 순수 미술과 시각 커뮤니케이션 공부를 했고, 현재는 일러스트레이터와 니들 펠트 공예가로 활동하고 있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아기 호박벌을 꽃들은 정성과 사랑으로 돌봐준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아기가 태어나고 태어난 아기를 사랑으로 돌보는 부모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 아닐까 싶었다.


연필화가 주는 따뜻함, 포근함, 다정함을 책을 보는 내내 느낄 낄 수 있었다.


꽃들은 자신의 말을 베아트리체에게 가르쳐 준다.

베아트리체는 자신이 배운 말들을 꽃들에게 전한다.

베아트리체의 말을 들은 꽃들은 활짝 피어났다.


자신을 알아주고 자신에게 집중해 주는 베아트리체의 다정함에 꽃들이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 아이들과 살펴보는 과정이 좋았다.


"꽃아 너의 향기가 우리를 행복하게 해줘"

"꽃아 널 보면 기분이 좋아져"

아이들과 꽃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한마디씩 해보았다.



파리지옥을 마주하는 장면에서 파리지옥에게 베아트리체가 어떤 말을 들려줄까 궁금했었다.


"여전히 사나우시네요!"

베아트리체는 아주 부드럽고 친절한 목소리로 말했다.


사납다고 하는 베아트리체의 말에 파리지옥이 기분이 나쁘지 않았을까?

아이들이 어리둥절해한다.

사납게 보여서 겁이 난다고 자신의 입장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걸까?

번역 작업을 하기 전 원문이 궁금해지는 구간이었다.



아이들이 파리지옥을 보더니 갑자기 파리지옥 노래를 부른다.

"배고파! 파, 파리지옥~♪"


한창 파리지옥에 빠져있던 아이들은 파리지옥 노래를 열창하며 지냈었다.

식충식물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해 파리지옥, 끈끈이주걱 등 식충식물을 아이들과 함께 키웠었다.

현재 끈끈이주걱만 살아있는데 식충식물을 보며 그때 기억이 나는지 아이들은 직접 키웠던 식충식물 이야기를 한참 동안 하였다.



마지막 페이지에 '꽃이 품은 말, 꽃말'로 책에서 나온 꽃들과 꽃들의 꽃말이 도감처럼 펼쳐있다.

꽃들이 어디에서 등장하는 앞 페이지부터 차근차근 찾아보는 활동을 해보는 재미가 있었다.


아이들과 함께 '꽃말'처럼 '사람 말'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해보았다.


'엄마'의 사람 말은 '집중적인'

'아빠'의 사람 말은 '든든함'

'첫째 아이'의 사람 말은 '창조적인'

'둘째 아이'의 사람 말은 '사랑스러운'

'할머니'의 사람 말은 '조심스러운'


꽃과 벌의 이야기는 서로 도와주며 살아가는 우리의 삶과 닮아 있다.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말'이다.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다정하고 친절한 말을 건넨다면 우리의 삶도 아름다운 꽃밭처럼 바뀔 것이다.


그리고 그 시작이 나로부터여야 함을 깨닫고 아이들에게 어떤 말을 들려주어야 하는지 고민해 본다.

'너는 사랑스러운 아이야'

'너는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특별한 아이야'

'너에게는 너만의 특별한 힘이 있단다'


하루에 하나씩 아이에게 사랑을 듬뿍 담긴 말을 하면서 안아주어야겠다.



#꽃들의속삭임 #데나세이머링 #이계순 #라임 #벌 #꽃 #꽃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