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술 글쓰기 마법책 1 : 시작책 - 간단한 한 줄부터 자세한 세 줄까지 완성! 파스텔 창조책 4
오현선 지음, 유민하 그림 / 파스텔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과 그림책으로 소통하며 이야기를 통해 생각을 주고받았다.

초등학교에 들어간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연습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함께 글쓰기를 해보려고 했다.


책을 읽고 기억에 남는 부분을 필사하고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적으면 된다고 알려주었다.

아이가 적은 내용을 보니 '재미있었다', '참 좋았다'가 적혀 있었다.


처음 글쓰기를 하는 아이에게 글쓰기 지도를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만난 책이 <술술 글쓰기 마법책1>이다.



초등 독서 글쓰기 분야의 베스트 작가 라온오쌤이 독서교실을 운영하면서 쌓은 경험을 토대로 아이들이 쉽게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려고 책을 저술했다.




글짓기와 글쓰기가 어떻게 다른 것인지 설명해 주고,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쓰는 글쓰기를 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해 준다.



시작 전 활동으로 자기소개를 하면서 문장을 늘려가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재미있으면서 쉽게 적용할 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 체계적인 방법이었다.





글을 쓰기 위해 가장 첫 번째 단어와 문장의 차이점을 알고 아이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단어와 문장의 차이를 이해한 아이가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서 글을 쓸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활동으로 아이가 쉽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두 번째 문장의 순서를 알 수 있는 활동으로 다양한 활동지로 이루어져 아이가 지루해하지 않고 집중해서 활동할 수 있었다.

아이와 함께 활동지를 직접 따라 그려보고 안에 문장을 넣어보는 활동을 해도 재미있을 것 같았다.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고 그림책에 나온 문장을 나눠서 종이에 적고, 문장을 이어서 말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해보았다.

글을 쓰는 연습을 중점으로 만든 말을 옮겨 적어서 마무리했다.

책에 나온 내용으로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실행하는 재미도 있었다.


단어를 골라 문장을 쓰는 방법이 나온다. 단어를 고르고 문장으로 써보는 방법은 키워드를 나열하고 문장을 만들어가는 방법과 비슷했다.


예전에 글쓰기를 배워보고 싶어 참석했던 글쓰기 특강 수업에서 강사가 알려주었던 방법이었는데 글쓰기에 효과적이었다.


그래서 이 책은 처음 글쓰기를 하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글을 쓰고 싶은데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한 어른들이 읽어도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아이와 책에 나오는 활동들을 실천해 보면서 글쓰기에 대한 기본을 탄탄히 배울 수 있는 탁월한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책을 가지고 글쓰기 초보 강사를 해도 될 만큼 체계적이라 홈스쿨링을 선호하는 부모님에게 적절한 책이다.


아이와 글쓰기 연습을 하고 싶다면,

글쓰기가 어려운 아이라면,

글쓰기를 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술술 글쓰기 마법책1>을 통해 기본기를 다져보기를 권한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술술글쓰기마법책1 #글쓰기 #글쓰는방법 #초보글쓰기 #오현선 #유민하 #파스텔하우스 #초등글쓰기 #글짓기 #라온오 #독서논술 #도서무상지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