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 다듬기
이상교 지음, 밤코 그림 / 문학동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멸치 다듬기> 그림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

대가리 떼고 똥 빼고,

반복적인 음률이 저절로 신이 난다.

멸치의 크기는 다양하다.

조그마한 멸치는 통째로 볶기 때문에 손질하지 않지만,

커다란 멸치는 통으로 사용하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똥빼기 작업을 해야 한다.

어릴 적, 엄마의 심부름으로 멸치 똥을 빼는 작업을 할 때마다 귀찮고 하기 싫었다.

어린 시절 추억을 소환하며 읽고 싶었다.


-----------------------------------


멸치 다듬기는 이상교 작가의 동시집에 실린 작품이다. 간결한 운율과 변주가 리듬을 맞추게 하는 재미있는 작품으로 밤코 작가님이 그림을 그려 그림책으로 출간되었다.


'대가리 떼고 똥 빼고~♪'

나도 모르게 노래처럼 부르게 되는 대목이다.

60세가 넘으신 어머님께 보여드렸더니

매우 공감하시면서 보신다.



멸치 다듬을 때 매일 깔던 신문지는 그림책을 보는 재미를 더한다.

멸치를 다듬다 보면 꼭 출몰하는 꼴뚜기는 '나도 있지~롱' 그림책에도 등장한다.

배경으로 깔린 신문지에는 멸치에 대한 토막 상식부터 멸치와 관련된 재미있는 요소와 상상들이 담겨있어 찾아 읽는 즐거움이 있다.


멸치라고 부르는 생선이 멸, 멜, 멸오치, 멧지, 됏자래기라는 다양한 이름들로 불리고 있다는 사실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매콤하게 볶은 멸치를 매우 좋아하는 아이들은 아직까지 멸치를 다듬어 본 적이 없다.

멸치 다듬는 일이 매우 재미있게 느껴졌는지 멸치 다듬어 보고 싶다고 이야기한다.

그 이야기를 듣고 씨익 몰래 웃는 사람이 있었다.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소재로 훈훈한 가족의 일상을 특별하게 담아냈다.

<멸치 다듬기>를 통해 아이에서 노인까지 그림책으로 일상에서의 평범함을 즐거움으로 마주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멸치다듬기 #이상교 #밤코 #문학동네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