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부터 행복해지겠습니다 - 긍정 확언 습관 ㅣ 좋은 습관 시리즈 33
신여윤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3년 9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1006/pimg_7584802184040574.jpg)
마음토닥 북클럽을 진행하며 읽었던 도서 중 『어포메이션』을 읽을 때 확언을 실천하며 확언의 힘을 직접 경험했었다. 하지만 책 읽기가 끝나자 '지속'하기 어려웠다. 무엇인가 꾸준히 습관이 되게 하는 것은 쉬운 것 같으면서도 쉽지 않은 일이다.
긍정 확언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한 실천 방안으로 이 책을 펼쳤다.
아이와 소통을 위해서 노력하고자 시작한 공부들이라 지속적으로 힘써오고 있었기에 저자가 제시한
'소통과 대화, 자녀와의 관계가 좋아지는 80일간의 엄마 마음 챙김'
이라는 부제목이 더 와닿았다.
아이들과 꾸준히 소통하는 저자의 소개를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더했다.
"습관은 반드시 실천할 때 만들어집니다"라는 말이 마음에 많이 와닿았다.
'아무리 다짐하고 애를 써도 아이와 마주하는 자리에서 나도 모르게 화를 내거나 큰소리를 칠 때가 있다'라는 저자의 이야기는 내 마음을 그대로 옮겨 써둔 느낌이었다.
아이와의 갈등은 불가피하기 때문에 슬기롭게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저자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지만...
정말 쉽지 않다.
긍정 확언 습관을 길러 아이와 슬기롭게 소통하고 싶다.
하루에 한 문장씩 확언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차례만 매일 읽어도 긍정적이게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확언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확인 두 개를 뽑아보았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1006/pimg_7584802184040575.jpg)
"나는 지혜롭게 정보를 받아들인다."
나도 모르게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기존의 지식들로 인해서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지난 행동과 연관지어서 성급하게 판단하는 경우도 있기에 지혜롭게 정보를 받아들이고 싶은 마음에 선택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1006/pimg_7584802184040576.jpg)
"나는 아이의 '멍 때리는' 경험도 소중히 생각한다. "
아이가 '멍' 때리고 있는 것을 본 적이 거의 없다. 요즘 아이들은 바쁘다.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멍을 때리는 것은 정말 소중한 경험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 편으로는 아이의 모든 행동들, 일상을 소중히 여겨야겠다는 마음도 들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습관으로 만들고 실천을 하기 위해서 기상 후 한 단락을 읽고 긍정 확언을 실천해 보기로 했다.
하루의 시작을 확언으로 시작하니 하루를 대하는 마음이 조금 더 긍정적으로 변하는 느낌이었다.
매일 저녁 아이와 '감사나누기'로 하루 한 가지 감사한 점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아침 긍정 확언까지 같이 하니 효과가 두 배가 되는 것 같다.
조금 변형하여 가족 긍정 확언을 함께해도 좋을 것 같다.
나중에 긍정 확언 카드가 나오면 좋겠다.
아침마다 뽑기 하여 자신의 긍정 확언 카드를 읽어주기를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했다.
나의 아침이 긍정적일지 부정적일지 다른 누군가가 정해주지 않는다.
소중한 나의 아침을 긍정 확언을 통해 행복하게 열었으면 좋겠다.
컬처 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