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수학 약점을 찾아라 - 초등 수학의 구멍이 되는 약점 단원 정복하기
진주쌤 지음, 초등맘카페 기획 / 경향BP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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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수학을 잘하는 아이들의 특징을 나열하며 글을 시작한다.


제목만 봐도 잘할 것 같은 특징들이다.


하지만 우리아이가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자기주도학습은 자기가 스스로 공부를 하면서 키워가는 것인데


스스로 챙기기도 전에 주변에서 알아서 챙겨주기 자기주도학습을 할 기회조차 없다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었다.



그러면 나는 아이에게 스스로 학습할 기회를 주고 있는가?


과한 것보다 무심한 것이 나은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으로 아이의 학습에 무심하게 대하고 있다.



한번 함께 공부하다가


'내 아이는 잘 할거야'라는 무의식이 나에게 있는 것을 발견했다.


아이가 잘 할거라는 기대에 아이를 닥달하는 나를 발견하고 그 뒤로 공부는 스스로!


라고 생각하고 아이의 학습을 대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가 학습을 하면서 겪게 될 문제들을 나몰라라 하는 것은 아닌것 같기에


어떠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가 도움을 요청할때 어떻게 접근해서 도움을 주어야 할지를 알고 싶었다.



저자는 이런 마음을 읽기라도 했는지 자기주도적인 수학 공부 습관을 각게 해주는 데 부모가 해줄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제시해준다.



P.27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다가 뭔가가 필요하다고 할 때 도와주는 역할이지 모든 것을 계획하고 이끌어 주는 역할이 아닙니다.



저자의 말을 깊이 새기며 아이를 대하여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수포자였던 나였기에 아이를 대할 때 조금 더 걱정스러웠던 부분이 많았던 것 같다.


저자가 알려준 로젠탈 효과를 기억하여 기대와 격려로 아이의 자심감을 심어주어야 겠다.



P. 103 수학을 싫어하는 이유는 수학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이가 수학에 친근감을 가지고 자심감을 가질 수 있게 끈기있게 끝까지 풀어가는 과정, 그리고 아이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문제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포자가 되지 않고 수학을 즐기는 아이가 되었음을 바라는 마음에 펼친 책이었는데


수학에 대한 이해와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념까지 함께 배운 것 같다.


저자의 20여년의 노하우가 담긴 책을 통해 아이의 수학에 대한 걱정도 함께 내려놓게 된 것 같다.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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