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두근두근 놀이수업 - 교실에서 무조건 해마다 하게 될 수업 놀이 대백과, 개정판
허승환 외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23년 3월
평점 :
'놀이 수업'이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느낌은 즐거움, 재미, 기대감 등이다.
수업을 놀이처럼 한다면 얼마나 즐겁고 재미있을까?
방과후 수업을 잠시 진행하면서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따분해하고 지루해 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다양한 놀이를 접목해서 수업을 진행해 보았다.
이야기하고 발표하는 수업이지만 그 안에 놀이를 적용하면 아이들의 수업 참여도는 180도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교실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수업이라니.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기대하며 책장을 넘겼다.
책을 읽으며 가장 좋았던 것은 책을 쓴 선생님들의 기본적인 교육 철학이었다.
'모두가 참여하는 놀이'
열외 되는 사람 없이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로 구성하여 '함께'할 수 있는 놀이로 구성을 했다.
'다시 해도 재미있는 놀이'
하고, 하고, 또 하고 싶은 놀이라는 것은 그만큼 재미있고 즐거웠다는 기억이 선명하게 남아서라고 할 수 있다.
'누가 진행해도 재미있는 놀이'
놀이는 교실에서 시작되지만, 교실 밖에서도 가정에서도 어디서나 지속할 수 있다. 아이가 배워서 직접 진행할 수 있는 놀이야말로 정말 재미있는 놀이가 아닐까?
'준비가 간단한 놀이'
준비할 것이 많으면 진행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부담이 되기 쉽다. 준비가 간단한 놀이는 진행자도 참여자도 더욱 재미있고 가뿐한 놀이가 아닐까 싶다.
이러한 4가지 기본 철학을 가지고 저술한 놀이들은 간단하고 재미있고 쉽게 할 수 있으며 또 하고 싶은 매력이 가득한 놀이들이었다.
놀이 난이도도 높지 않아 교실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들이 많았다.
놀이 제목, 준비물, 놀이 설명, 놀이 효과, 단계별 놀이 방법, 놀이 지도 시 주의할 점, 이렇게 놀면 더 재미있어요라는 단계로 놀이를 체계적으로 설명되어 있어서 한눈에 보기도 편안했고 놀이에 관한 그림이 예시로 표현되어서 이해하기 쉬웠다.
놀이라고 해서 놀이로 끝난 것이 아니다.
학습과 연계된 놀이는 자연스럽게 아이가 개념을 익히게 도와주고, 모둠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의 사이가 돈독해진다.
다양한 놀이를 통해 아이는 양보하기도 하고 자기주장을 펼치기도 하며 자연스러운 사회생활 기술을 터득해가고 놀이 속에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찾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놀이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 책의 출현이 너무 반갑다.
이 책을 통해서 하게 될 아이들과의 활동과 반응이 기대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난 후 느낌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