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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율시집 - 숙제 아닌데 쓴 시, 10살부터 11살까지
송은율 지음 / 한사람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이들과 함께 공부하게 되면서 좋아하게 된 것 중 하나가 동시이다.
두서 없이 써내려간 아이들의 글은 동시가 된다.
정제하지 않은 아이들의 마음이 고스란히 들어 있는 시는 어른에게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기도 한다.
시집을 읽을 때 무작위로 펼쳐서 시를 읽는 것을 좋아한다.
펼쳤을 때 나온 장면이 주는 생각지도 못한 반전 매력이 좋아서다.

'힘'이라는 동시다.
이 동시를 읽는데 은율이는 무엇을 보고 듣고 겪어서 이런 동시를 쓰게 되었을까 궁금해졌다. 이 동시를 쓰게 된 사건은 무엇이었을까? '힘'이라는 주제가 이 동시가 되기 까지 아이는 어떤 생각들을 했었을까? 아이의 생각이 궁금해진다.

두번째로 펼친 동시는 '마법'이었다.
마법이 있다면 시간을 되돌리고 싶다는 은율이의 동시에 많은 생각들이 머릿속을 헤집고 다닌다.
왜 시간을 되돌리고 싶은걸까?
후회하지 않을 때까지 고치고 싶은 건 어떤 걸까?
나에게 시간을 되될리는 마법이 생긴다면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을까?

하루의 소중함을 11살이 벌써 알다니...
5살때부터 동시를 써온 결과일까?
하루가 짧다는 아이의 글에서 아쉬움이 묻어나는 것 같다.
하루가 짧다는 것을 너무 빨리 알아버린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그런 것은 조금 더 늦게 알아도 되지 않을까 하는 안타까움도 들었다.

이 동시를 쓰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정말 궁금했다.
아이가 보고 듣고 체험한 것은 아이의 인생에 영양분이 되어 아이의 생각과 가치관을 자라게 한다.
그래서 인지 동시를 읽는 내내 우리 아이의 동시는 어떤 모습일까?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은율이가 어떤 시각으로 어떤 생각으로 이 동시를 적었을까 궁금증이 더 나아가서는 우리 아이는 어떤 생각으로 어떤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있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 아이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생각을 펼칠까?
우리 아이에게 이 주제는 어떤 느낌을 주는 것일까?
오늘 저녁 아이와 함께 여러가지 주제를 가지고 아이의 생각을 엿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