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삶과 하나되는 민주주의 사회 교실 - 가르침과 배움이 함께 즐거운 통합사회 공부
김인곤 지음 / 지식과감성# / 2022년 11월
평점 :

이 책은 중.고등학교 사회교사로 일하고 있는 김인곤 선생님의 교직 생활에서 펼친 수업과 평가, 기록의 내용이 담겨 있는 책이다.
잠깐의 학교 수업이었지만 수업을 진행하면서 나의 부족한 역량에 대한 깊은 회의를 느끼고, 배움에 대한 열망을 가지게 되었고, 자리에 앉아 고뇌하며 나의 모자람을 지속적으로 느끼고 그 것을 채우는 과정을 진행했다면 나의 성장 속도는 눈에 보이게 빨라졌을 것이나...
나의 모자람을 드러내고 싶지 않은 나는 비겁하게 자리를 벗아나 홀로 성장하기를 택했다.
나는 어떤 수업을 하고 싶은 걸까?
어떤 것들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전달하고 싶은 걸까?
라는 질문들을 스스로 하면서
고민에 빠져 있을 때 이 책이 눈에 띄었다. .
책을 선택한 이유는 '삶과 하나 되는 민주주의 사회'교실이라는 책의 제목 때문이었다.


63페이지에 나온 만다라트는 당일 수강했던 강좌에서 직접 작성해보았던 내용들로 아이들에게 어떻게 적용해서 작성하게 하는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었다.

내용을 작성 할 때는 수치가 들어가서 바로 수행하도록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중요성 중 하나는 '질문'이다.
P.95 질문은 삶을 바꾼다. 큰 질문과 함께하는 질문은 세상을 바꾼다.
저자의 이야기처럼 나는 질문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질문으로 상대가 생각을 하게 하는 것도 좋고, 함께 질문을 하면서 그 답에 대해서 생각해나아가는 것도 중요하다.
나의 인생이 질문으로 바뀌고 삶의 태도가 변하게 되었던 경험이 있기에 더욱더 질문의 중요성에 대해서 동감한다.
수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읽어보면 분야에 상관없이 도움이 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