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심리학
이혜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의 관계가 좋지 않게 되면서 해답을 찾기 위해 부모교육을 듣기 시작했고, 이런 저런 교육을 통해서 문제는 아아가 아닌 내 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내면아이도 알게 되고, '나'를 알아가는 시간들을 가지고 '나' 이해하기 위한 작업들을 하고 있는 중이다.

이 책의 소개를 읽었을 때

'이건 꼭! 읽어야 하는 책이야'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정 받고 싶은 마음은 인간의 본성이다.'

라는 이야기를 읽을 때 안심이 되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의 내면에는 4가지 인정 욕구가 있다고 한다.

나의 욕구를 제대로 마주하고

나의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힘을 기르고 싶었다.


책은 1부 인정욕구는 잘못이 없다. 2부 내 안에 있는 4개의 인정욕구. 3부 인정 받는 삶을 위한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첫번째 1부에서는 인정 욕구는 잘못이 없다. 다만 인정 욕구에 대해 오해하고 있기 때문에 진실을 알아야 한다는 내용과 오해하는 이유에 대해서 서술하고

두번째 2부에서는 내안에 있는 4개의 인정욕구가 있는데 모든 사람들이 나만 인정했으면 하는 자기애 과잉형 인정욕구, 사람들한테 잘 보여야한다고 생각하는 의존형 인정욕구, 남들보다 뒤처지면 절대 안된다고 생각하는 성취 중독형 인정욕구, 세상에 믿을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고 생각하는 회피형 인정욕구로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체크해보고 이에 따른 해결책까지 제시하고 있다.

세번째에서는 인정받는 삶을 위한 다섯 단계를 설명해주고 있는데

행동변화의 모델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다섯개의 단계 중 상처 받은 마음을 치유하는 방법으로 진실한 공감 받기와 나이 애착유형 파악하고, 내가 외면한 마음을 알아주기를 제시했다.

건강한 삶을 위해 행동하는 방법으로 다른 삶을 그려보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 변화된 모습에 익숙해지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의 장점으로는 이야기를 제시 할 때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기 자신이 자기의 상태를 직접 알 수 있게 해주는 체크리스트를 제시했다는 점이다.

자신의 상태를 본인이 직접 수치를 통해 나온 값으로 인정하게 하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따른 해결점과 대안점을 제시함으로써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실제로 나는 가까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정 받고 잘보이고 싶어서 '연기'를 했던 것 같다. 그로 인해 정말 힘들어하고, 한 순간에 놓아버리는 인간관계를 지속해 왔었다. 그러다 보니 회피하게 되고 인간 관계가 힘들어졌었다.

실제 내용들이 내가 겪었던 내용들이라 더욱 마음에 와 닿았던 것 같다.

나를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겪었던 내용이고 나는 이 상황들을 지나치고 지금은 변화했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책에서 제시하는 변화하는 방법들 중 실제로 내가 했던 방법들과 비슷한 방법들이 많았다.

이 책을 읽으며 나를 뒤돌아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이 책을 접하게 되면서 북클럽을 진행하면서 읽었던 책들속에 '나 드러내기'의 부분들이 인정욕구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었고, 마음이 힘든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라는 마음이 들었다.

사실 내가 인정 받고 싶어서 애쓰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도 못한채 살아가는 사람이 내 주변에도 많이 있다. 이 책을 읽고서 나는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나를 온전히 바라보고

나를 온전히 인정해야

내가, 내 주변이, 삶이 평온해짐을 이제는 조금 알 것 같다.

많은 노력에도 불고하고,

나 역시 아직도 나를 더욱더 들여다 봐야 한다.

이 책을 통해서 '나'에게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어서 좋았다.

#협찬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